고대유적지 여신상의 보석을 되찾아라 소프트웨어 왕국과 꼬마 베프 3
유경선 지음, 김미선 그림 / 한빛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지금 아이들의 미래는 컴퓨터와 모바일이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세대입니다. 컴퓨터와 모바일로 프로그래밍하고, 코딩 하는 것은 컴퓨터를 잘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이 아닌 앞으로 보편적으로 어느 수준까지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찾아오게 됩니다. 반면 지금의 아이들의 부모님의 컴퓨터 실력을 상당히 차이가 나며, 그것은 내 아이에게 컴퓨터와 모바일의 전문 지식을 설명하고 가르쳐 주기엔 미흡할 수 벆에 없습니다. 동화책 <고대 유적지 여신상의 보석을 찾아라>는 아이와 부모의 컴퓨터,모바일 사용 수준의 갭을 채우기 위한 교육도서이며, 초등학생이 컴퓨터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여져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민이와 초등학교 1학년 리, 두 남매는 소프트웨어 왕국의 고대 유적지에 들어가게 됩니다.이곳에 있는 전설의 여신상 '에이다 러브레이스' 가 있습니다. 누구나 소원을 말하면 들어준다는 전설의 여신상, 여신상의 이마 위에 있는 보석이 사라지게 되었고 범인을 찾는 과정이 나옵니다. 세명의 유력한 범인 중 두 사람은 거짓말을 하고 있고, 한사람은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점, 민이와 리는 세사람 중에서 진짜 범인이 누군지 물색하게 됩니다.


이 책은  쉽다면 쉬운 책이고, 어렵다면 어려운 책입니다. 컴퓨터의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잇어야만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가 2진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1과 0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걸 우리는 데이터라 부릅니다. 책에 등장하는 모스부호도 그렇고, 유력한 범인이 사용하는 언어도 2진수와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범인을 잡기 위해서 민이와 리가 해야 하는 일은 범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제대로 번역하는 일입니다. 그 과정에서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고,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에는 나오지 않지만, 컴파일과 디버그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과 디버그에 대해서 이해하려면 좀 더 컴퓨터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웜바이러스,이것은 컴퓨터 상식으로 자주 언급되는 컴퓨터 지식입니다.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와 함께 설명되고 있으며, 웜바이러스는 컴퓨터를 망가트리는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요즘 나타나고 있는 바이러스는 컴퓨터를 망가트리는 과거의 모습에서 탈바꿈 하여, 돈을 추구하는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그것이 웜바이러스의 특징이며, 웹을 구동하는 서버를 무력화 하는 특징을 지닙니다.


100페이지가 안 되는 동화책이지만 책 속에는 다양한 개념들이 숨어 있습니다. 세계최초의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가 여신상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번역봇, 웜웜바이러스 로이, 로아 형제,고대 유적지 지킴이 '이스캡'도 그러합니다. 소프트웨어 왕국을 지키는 꼬마기사 베프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