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프라핏 - 사회를 변화시키며 수익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
신현암.이방실 지음 / 흐름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2009년 방영되었던 일밤 프로그램 단비가 있다. 그 프로그램은 물이 귀한 곳에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깊은 지하수를 파서 도와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단순한 기술을 활용해 해외에 그 기술을 전파해 주는 걸 보면서 , 오래전 시골에서 봤던 우물을 해외에서 보았던 그 느낌은 남다르게 다가왔다. 기업 이익 추구, 더 나아가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브랜드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방법, 그것이 사회 공헌이다. 대한민국 사회에 보여지는 문제들을 기업이 앞장서서 해결할 수 있다면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높아진다. 기업이 회생불가능한 상황에 놓여지면 도움 받았던 이들이 다시 도움을 주는 역학 관계에 놓여지게 된다. 사회 공헌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며, 지역적 특색과 마주하게 된다.선진국이나 개발 도상국에 나타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쳐나갈 수 있으며, 기업 또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 그들의 남다른 노력과 아이디어가 여기에 있다.
1990년대 개인컴퓨터 시대를 열었던 IBM , 우리에겐 컴퓨터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 기업이 미국 케네디 재단보다 더 많은 사회적 기부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상당히 드물다. 책에는 IBM 의 특징에 대해서, 그들의 남다른 사회 공헌 비결을 소개하고 있다. 그들의 사회 공헌은 특별하지 않다. 교육이 필요한 곳에 무상 교육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 IBM 이 보여주는 사회적 공헌은 '고기를 자아 주지 말고 고기를 잡는 방접을 가르쳐 준다.' 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도에는 시각 장애를 가진 이들이 많다. 백내장 수슬이 시급한 인도 사회에서 적은 비용으로 수술을 하도록 아라빈드 병원이 있다. 이곳은 다른 병원과 차별화된 수술을 하고 있다. 분업화된 의료 수술, 다른 병원에서 30분에 끝나는 백내장 수술을 아라빈드 병원에선 10분만에 끝난다. 연 2000회의 넘는 수술은 그들이 20달러 안팎의 저렴한 비용으로 인도인들이 수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독일에 기반을 둔 글로벌 청소업체 카처, 이 기업은 2015년 기준으로 22억 유로, 종업원 1만명에 닳하는 청소를 전문적으로 하는 대기업이다. 책에는 그들의 남다른 사회 공헌을 소개하고 있다. 카처는 해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을 청소한다. 전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유지 보수 관리 하면서 그들은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간다. 커처의 사회공헌 사례를 들여다 보면 사회 공헌에 대한 인식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사회 공헌은 거창하게 시작하거나 특별하지 않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업을 활용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청소를 잘하는 기업은 청소를 활용해 사회 공헌을 할 수 있으며, 교육 업체는 교육을 통해 사회 공헌을 할 수 있다. 방글라데시에 있는 그라민 은행의 모습을 보더라도 그렇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발상의 전환을 꾀한다면 사회 공헌과 기업 이익 추구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시대는 바뀌고 있다.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대한민국 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바뀌고 있다. 독거 노인이 늘어나는 사회의 모습, 외로운 노인을 위한 사회 공헌에 관심을 가지는 것, 100원 택시가 바로 고령화 사회에서 보여주는 사회공헌 정책 중 하나이다. 그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누군가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또다른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고, 정부 정책으로 시행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