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최신 IT 트렌드 - 개정증보판
Saito Masanori 지음, 이영란 옮김 / 정보문화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성우 더빙 외화 전격z작전,영화 제5원소, 만화 드래곤볼 속의 주인공의 모습과 과학 기술은 우리가 꿈꾸는 미래의 모습이다. 언젠가 시간이 지나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 현실이 될 것 같았다. 그 시기가 오면 우리는 더 많이 풍요로워지고, 편리하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추구할 거라고 생각하면서 지금까지 살아왔다. 그리고 이제 그 꿈이 현실이 되었다. 아니 조만간 우리의 미래가 될 것 같다. 50년전 문맹이 대다수였던 대한민국 사회와 비교하면 100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동안 많은 것이 바뀌게 된다. 20년전 우리가 생각했던 인공지능과 로봇은 컴퓨터를 활용한 알고리즘으로 구현될 거라 짐작했지만 그건 착각이었다. 드라마 카이스트 속에서 로봇 축구에 열광하던 우리의 모습은 이제 추억이 되었다. 인간의 뇌과학을 딥마인드로 바꾸었으며, 알고리즘이 아닌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통해 현실로 만들어 갔다.  현재의 모습은 어쩌면 구글과 아마존이 10년전부터 준비해왔던 과학기술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그들이 그동안 축적해왔던 데이터, 데이터를 정규화할 수 있었던 건 인간이 만든 소프트웨어 덕분이다.  이제 우리는 패러다임이 바뀌게 되는 미래와 마주하게 된다. 지금 현재 우리가 꿈꿔왔던 행복한 세상이 아닌 우리의 일자리가 인공지능과 로못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안고 살아가게 된다. 이 책은 우리 앞에 놓여지는 IT 기술, 인공지능과 로봇을 중점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다양한 도구들의 특징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제 세상은 바뀌게 된다. PC 가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과거의 영광을 추구했던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윈도우 운영체제도 빛이 바래지고 있다. 아마존, 구글, 테슬러, 페이스북, 그들이 주도하는 미래의 모습, 제4차 산업 혁명은 이제 출발점에 놓여지게 된다. 우리 현실 속의 모든 걸 디지털 데이터화 하고 있으며, 그것은 인공지능의 성능을 강화시키는데 요긴하게 쓰여진다. 지금 현재 우리 앞에 놓여지게 되는 인공지능은 약인공지능이며, 약인공지능은 인간이 해왔던 그동안 해왔던 지적 처리 능력을 대체하고 있다.인공지능의 특징은 인간과 동일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 속도가 빠르고 한계가 없다. 유연하며, 대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건 인간에게 상당히 위협적으로 다가온다. 이런 변화 속에서 인간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역할, 대체 불가능한 분야를 찾아 다닌다.


이 책에는 제4차 산업 혁명에 요긴하게 쓰여지는 과학기술 Iot,드론, 클라우드, 가상화, 가상현실,증강현실 등등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상당히 어렵게 다가오며,고급 지식을 추구하고 있다. 책에 나오는 단어 하나 하나, 개념 이해조차 쉽지 않다. 하지만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긴다면 , 자신의 IT 수준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웹 1.0에서 웹 2.0으로 넘어가는 현재에서 '가상화'의 개념에 대해 눈길이 갔다.정적인 웹페이지를 구현하는 HTML4.0에서 동적인 웹페이지를 구현하는 HTML5.0으로 바뀌면서 기존의 웹에서 봤던 단점들이 사라지고 있다. 또한 JavaScript의 느린 로딩 속도는 AJAX 가 나타남으로서 Javascript+XML 이 합쳐진 형태, 웹UX 뿐 아니라 모바일 UX 에서도 문제가 없는 웹환경이 도래하게 된다. 이런 현실은 모바일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모바일이 가지는 위치기반 시스템 GPS 와 편라함을 활용하여 새로운 웹 생태계를 구현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