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 짝꿍 최점순 좋은꿈어린이 11
류근원 지음, 이영아 그림 / 좋은꿈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희분 여사는 피노키오 태몽을 꾸게 됩니다. 태몽의 주인공은 바로 노기호였습니다. 피노키오의 피가 빠진 이름, 아버지 노진실돠 어머니 김희분 여사 사이에 태어난 노기호의 일상은 다이나믹하고, 매순간 엉뚱한 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학교에서 사자성어를 잘하는 아이로 소문난 건 어머니 김희분 여사 덕분이며, 아들이 사자성어를 잘하면 잘할수록 김희분 여사의 기분은 덩달아 좋아지게 됩니다.노기호가 사자성어를 잘한 건 김희분 여사의 기분을 좋아지게 하기 위햐서였던 겁니다.


엄마의 극성으로 인해 졸린 눈을 비비고 백화점에 가게 된 아들, 이곳에서 최점분 할머니와 만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됩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크고 코가 큰 노기호는 공교롭게도 최점분 할머니와 부딪치게 되고, 두사람의 운명은 다시 만날 수 밖는 운명적인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그것은 행운이기도 하고, 불행이기도 한 대박사건입니다.


노기호는 3학년에서 4학년으로 올라가는 나이입니다. 매년 3월 2일이면 노기호는 슬퍼집니다. 키가 크다는 단 한가지 이유만으로 남학생과 짝꿍이 되거나 혼자가 되어야 했던 학교 수업, 그런 노기호에게 있어서 여자 짝꿍이 나타나는 건 꿈같은 일입니다. 하지만 4학년이 되자마자 청천벽력같은 일, 꿈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노기호에게도 여자 짝꿍이 생겨난 것입니다. 하지만 그건 좋은 일이 아니라 나쁜 일이었습니다. 백화점에서 만나 부딪친 할머니를 자신의 짝꿍으로 다시 만나게 된 겁니다. 최점순 할머니는 6.25를 겪었던 세대였으며, 학교에 입학한 이유는 한글을 떼기 위해서였습니다. 공교롭게도 노기호와 짝꿍이 되고 말았고, 두 사람은 악연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이어집니다.


욕쟁이 할머니, 음식점을 운영하는 할머니, 노기호가 최점순 할머니에 대해 알고 있는 전부였습니다. 학교에서 기호와 함께 다니는 수정이라는 아이의 모습, 최점순 할머니는 아픈 할아버지와 함께 살아가는 수정에게 몰래 집앞에 먹을꺼리를 두고 갑니다. 설렁탕과 반찬들, 최점순 할머니는 욕쟁이로 소문난 할머니였지만, 남몰래 선행을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엔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재미있는 동화책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슬픔과 감동을 주는 동화 이야기입니다. 최점순 할머니의 생일은 6월 25일이며 공교롭게도 6.25 전후 전쟁을 마주하게 됩니다. 새색시였던 최점순 할머니는 전쟁으로 인해 남편을 잃고 60년이 넘는 세월동안 혼자 살아오게 됩니다. 그 이후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아픔으로 다가오며, 최점순 할머니와 노기호 사이의 남모르는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