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웨이 - 세계에서 가장 파괴적인 기업 아마존의 모든 것
존 로스만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맵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1.고객에 집착하라
2.결과에 주인의식을 가져라
3.발명하고 단순화하라
4.리더는 대부분 옳다
5.자기계발 : 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
6.최고의 인재만을 채용하고 육성하라
7.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8.크게 생각하라
9.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10.근검절약을 실천하라
11.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어라
12.깊게 파고 들어라
13.기개를 가져라,반대하되 받아들여라
14.구체적인 성과를 내라

제프 베조프의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이다. 이 원칙은 아마존이 최고의 기업이 된 또다른 이유이자 기업이념이기도 하다. 1995년에 설립되어 23017년까지 아마존이 걸어온 길, 허름한 창고에서 거대한 물류창고를 거느린 아마존의 성공법칙은 남다른 전략과 운영, 그리고 인재였다. 여기서 아마존이 추구하였던 경영전략은 기존의 기업들이 보여준 전략과 상당히 차이가 있다. 자신의 주력 제품을 보호하고 육성했던 기존이 기업들이 보여줬던 경영전략은 아마존에선 볼 수 없다. 아마존은 언제나 자신의 주력 상품을 버리고 파괴할 수 있었고, 최고를 지향하고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넷스케이프와 전쟁을 벌였던 모습, 삼성이 애플과 특허 전쟁을 벌이는 모습과는 대조적인 경영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그들은 고객신뢰를 최우선하고 있으며, 고객의 이익 뿐 아니라 주주의 이익도 함께 추구한다. 성과를 우선하며,기업이 확장하면서 흔히 나타나는 관료주의 조직의 모습을 기업 경영 전략에서 최우선적으로 배재하고 있다. 기업이 최고의 위치에 서게 되면 나타나는 사일로 현상을 아마존은 추구하지 않는다.


이런 아마존의 남다른 경영전략은 2000년대까지만 해도 부각되지 못했다. 월마트와 이베이에 가려졌던 아마존은 두 기업에 비해 기업 역량과 기업 가치도 상대적으로 낮았다. 하지만 아마존은 스스로 추구하고 있는 자기 파괴, 그것은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왔으며, 현실에 안주하였던 글로벌 기업들이 점차 도태되는 가운데 아마존은 사뭇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모습은 제4차 산업 혁명을 코앞에 두고 전성기를 맞이한다.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가는 아마존, 아마존은 웹과 모바일 레이아웃을 고객을 위해서 단순화 하였고, 고객의 편리성을 최우선 하게 된다. 수동적인 행동양식을 보여주었던 여느 전자상거래 기업과 달리 아마존은 고객의 편리와 신뢰를 우선하게 된다. 여기서 아마존의 경영 전략중에 가용성에 주목하게 된다. 보편적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물건이 제때 도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 이유는 배송 지연 문제가 있고, 물건 재고 확보 부족이 있으며, 다양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아마존은 그렇지 않다. 고객의 물건은 적시에 정확하게 배송하는 걸 원칙으로 한다. 여기서 그들은 고객만족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 그들은 서비스까지 계획하고 있다.아마존이 가지는 최대의 장점은 단순화, 편리성, 다양한 물건 구매, 가용성과 신뢰였으며, 소비자의 피드백은 아마존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또다른 이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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