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향기 - 가슴에 스며드는 말 한마디, 단어 한 음절이 전하는 따뜻한 감성
이영호 지음 / 지식공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삶을 포기한다는 건 지극히 어리석은 일입니다. 가까운 어느 나라에선 지하철에 뛰어들어 생을 마감한 사고가 생기면 현장처리를 하고 나서 그 사람의 남은 가족에게 비용을 청구합니다. 그 사람이 생각하는 세상의 끝이란 게 진정한 끝이 아닙니다. (p26)


공교롭게도 이 책을 읽은 시점 모 연예인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30이 채 되지 않은 나이에 세상과 등져버린 그 가수의 인생을 돌아보면서 산다는 것에 대한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그져 그의 죽음에 대해 안타까워 할 뿐이지만, 그의 가족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또다른 슬픔과 마주하게 됩니다. 한 사람의 좌절과 고통,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돈과 물질에 대한 소유가 깊어질수록 슬픔과 마주하게 되고 좌절에서 스스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 <대화의 향기>는 바로 우리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며, 우리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나에게 소중한 것과 의미있는 걸 찾아 나가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대화는 나의 소중한 것을 찾기 위한 하나의 매개체인 겁니다. 


팔이 없는 사람도 꿈을 꿀 수 있으며 목표를 정하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모든 일에 도전하고 성공했을 때 더욱 큰 기쁨을 갖는 이유는 단순히 목적을 이뤘다는 게 전부가 아닙니다. (p39)

꿈은 정말 소중한 가치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것은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실패와 성공 조차도 우리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 삶을 들여다 보면 실패와 멀리 하려고 하고 있으며, 성공에 집착하는 모습, 천착하는 그런 삶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꿈에 대해 도전하지 못하고, 스스로 철퍼덕 앉아 버리는 우리의 모습, 이런 우리의 자화상은 내가 가진 것을 보지 못하고, 내가 가지지 못하는 것만 바라보는 나쁜 습관이 숨어있습니다. 책에는 이런 우리의 습관을 자세히 들여다 봅니다. 아주 평범해 보이는 사람조차도 많은 걸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작가님은 우리에게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이야기 합니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보지 말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바라보는 것, 그것이 나를 지금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앞으로 남다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끌어당깁니다. 나의 생각과 가치관, 나의 긍정적인 생각은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로 이끌어갈 수 있으며, 남다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서 꿈이라는 것은 나의 처지와 나의 현재 나이와 무관하다는 것입니다. 90세가 되어도 꿈을 이룰 수 있고, 100세가 되어도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물론 장애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말입니다.꿈을 이루기 위해서 미리 포기 하는 습관은 나쁜 습관입니다.

누구나 다 똑같은 인생을 살아야만 올바른 삶일까요?
사람들 인생이 다 똑같다면 인류역사가 발전했을까요? (p71)

소중할수록, 소중하니까 더욱 더 말해야 합니다. 꿈은 그렇게 말해야 됩니다. 내 꿈을 비웃는다면 그건 그 사람이란 헤어지라는 신호로 받아들여도 좋습니다. (p256)

콤플렉스를 이기려는 사람들에겐 대화가 필요합니다.
대화를 잘하게 만들어주는 대화의 묘약,
대화의 향기로 치유가 가능합니다.(p2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