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과 돌의 노래 3 - 불타는 서경
김영미 지음 / 시간여행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사기 하면 김부식, 김부식하면 삼국사기입니다. 그런데 문득 김부식의 삶에 대해 언급하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김부식 평전, 일연 평전이 출간 되었으면 좋겠다는 글이 떴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두 사람이 남겨놓은 역사서는 알고 있지만, 그들의 삶을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소설가 김영미의 <징과 돌의 노래>는 우리가 그동안 무심했던 김부식을 잠시 들여다 보게 됩니다. 역사와 픽션을 뒤섞어 놓아 천출이었던 김부식의 아들 돈후를 등장시켜 역적의 딸이 되어버린 온유와의 사랑이 나오고 있습니다.저자는 역사와 픽션을 절묘하게 섞어 놓았습니다.


소설은 서경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 나갑니다. 여기서 서경이란 지금의 평양입니다. 고려 인종때 서경 천도를 반대했던 김부식, 서경에 대위국이라는 나라를 세운 묘청, 역사속의 싱존 이야기에 작가의 상상력을 채워 넣으면서 소설 이야기는 정말 그땐 그랬을까 하는 의구심을 들게 만듭니다. 김부식의 아들 돈후와 역적의 딸이 되어 버린 온유, 두 사람의 사랑에 있어서 또다른 인물 온은 두 사람의 사랑에 대해 또다른 훼방꾼이었던 겁니다. 온유가 돈후의 아이를 가지고 있음에도 온은 온유가 처해진 막다른 길에 놓여진 현실을 이해하고 보듬어 주려 했지만, 온유는 그럼으로서 두 사람 사이에 더욱 더 흔들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역사적 이야기 묘청의 난, 묘청은 서경에 대위국이라는 고려 속의 또다른 나라를 세웠습니다. 김부식은 토벌대였으며, 서경을 토벌하러 나서게 됩니다. 역적의 딸이었던 온유, 김부식은 아들 돈후로 인해 선택의 갈림길에 놓여지게 됩니다. 궁지에 몰려버린 온유, 돈후가 온유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김부식은 알고 있었기에 온유를 자신이 원하는데로 마음대로 처분할 수가 없었습니다. 자신이 가진 권력을 휘두르면 자신의 아들이 다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돈후는 두가지 선택이 놓여지게 됩니다. 배가 불러오는 온유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저 아이가 온의 자식이 아닌 자신의 아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감,자갑고 매몰찬 온유 곁에서 머물러 있는 돈후, 두 사람 사이에 미묘한 감정의 동선, 돈후는 권력을 선택할 수 있었고, 아버지의 뜻에 따라 살아가면 천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지만, 돈후가 선택한 길은 권력이 아닌 사랑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