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사자 쿠엔틴
김선미 지음, 아리아 그림 / 다차원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사는 세계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동물의 세계, 동물의 세계를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아이들이 학교를 들어가기 전 한글을 배우지 않은 상태라면 그림책을 활용해 설명할 수 있다. 한글을 깨우친 뒤 세상에 대해 조금씩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만화나 동화책이 유용하다. 동화책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려주면서 때로는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혀주게 된다.더 나아가 아이는 동화책에서 벗어나 다양한 책들을 접하면서 돌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창작 동화 <은사자 쿠엔틴>의 주인공은 제목에 드러난 은은한 빛깔을 자랑하는 하얀 사자 쿠엔틴이었다. 크엔틴은 사자의 무리에 섞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아빠 화이트 헤드와 엄마 엘리 사이에 태어난 쿠엔틴은 여느 사자와 다른 하얀 은사자이며, 여전이 암사자 엘리의 보호가 필요했다. 하지만 쿠엔틴에게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떠돌이 사자 라몬이 화이트헤드에게 결투를 신청하게 되었고, 화이트 헤드는 사자의 무리에서 왕의 자리를 빼앗기게 되었다. 동물의 세계에서 힘을 빼앗긴다는 것은 큰 변화의 시작이다. 화이트 헤드의 주변에 있었던 사자 무리는 라몬의 무리로 흡수되었다. 쿠엔틴의 남동생은 라몬의 재물이 되었고 죽임 당하게 된다. 쿠엔틴은 그렇게 죽을 뻔한 위기에서 엘리가 짜낸 힘으로 인해 구사일생으로 살아날 수 있었고, 도망 칠 수 있었다.


쿠엔틴은 살아났지만, 여전히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은 혹독했다. 어른이 된 숫사자로 변모하기 위해선 사냥 기술이 필요했고, 좀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쿠엔틴에겐 그럴 기회가 찾아오지 못하였고, 자칫 사자가 아닌 다른 야생동물에게 재물이 될 수 있었다. 여기서 쿠엔틴에게 찾아온 침팬지 팅가가 나타났다. 팅카는 쿠엔틴의 힘이 필요했고, 쿠엔틴은 팅카의 지혜가 필요했다.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였기에 둘은 친구가 될 수 있었고,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팅카에게 약점이 있었으니, 침팬지숲에서 팅카는 왕따 아닌 왕따였으며, 배신자로 낙인 찍혀 있었다. 하지만 팅카는 쿠엔틴이 가지고 있는 힘을 활용해 그들의 무리에 다시 합류할 수 있게 된다.


동물의 세계에 영원한 승자도 영원한 패자도 없다고 하였던가, 다큐 속에서 야생동물들은 언제나 평온하고 여유로워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 피비린내 나는 냄새를 맡지 못하고 보여지는 그대로 느낄 수 밖에 없다.쿠엔틴이 어린 숫사자에서 스스로 생존에서 살아남아 어른이 된 숫사자가 되어 다시 라몬에게 나타나는데, 라몬과 쿠엔틴은 다시 피비린내 나는 결투가 펼쳐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