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실패하지 않는 호주 워킹홀리데이 - 영어와 일, 여행 세 가지를 한 번에 끝내는 비결
이도원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세상은 점점 바뀌고 있다. 사람들의 문화나 생활양식도 달라지고 있으며, 생각과 가치관도 달라진다. 과거엔 좋은 직장 안정적인 직장을 추구하며나 참고 인내하고 견디는 것이 미덕이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선택의 폭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의 눈에는 좋은 직장이고, 높은 연봉이 보장된 직장이라 하더라도 때로는 그걸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을 쓴 이도원씨도 마찬가지다. 3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KEB 하나은행이 입사한 이도원씨는 자신에게 주어진 책무가 원하는 업무는 아니었다. 현실적인 벽, 재수와 삼수를 하면서 자신이 그동안 공부했던 지난 날이 직장내에서 공장에서 똑같은 제품을 찍어내는 것처럼 주어진 일만 하는 것에 대해 염증을 느꼈다. 중국 통상학과를 나와 중국어와 영어에 어느 정도 자신 있었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안정적인 것을 포기하게 된다. 꿈과 목표를 위해서, 저 높은 하늘을 날아가기 위한 파랑새가 되기 위해 , 이도원씨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된다.  


이도원씨가 선택한 곳은 호주였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미디어를 통해 그동안 우리는 호주에 대한 이상향이 상당히 많이 소개되고 있었고, 호주는 재능이 있다면 꿈과 목표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가장 최적화된 공간이라 생각했다. 한반도에서 벗어나 저 먼 곳 거대한 섬나라로 간다는 것은 낭만 그 자체이며, 이도원 씨는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그건 착각이었다. 호주에 도착한 그 순간 암담함을 느끼게 된다.자신이 생각했던 곳은 이런 모습은 아니었으며, 현실에 놓여진 벽은 상당히 높았다. 토익 800점은 호주에서 먹혀들지 않았고, 글로 쓰여진 단순한 영어 문장조차 알아먹지 못했다. 미국 영어에 길들여져 있었던 여느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이도원씨에게 있어서 호주 영어 발음은 난공불락 그 자체였다. 그건 두려움 그 자체였고, 절망이다. 자칫 호주의 낯선 곳 공장이나 농장에서 일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하면 그 다음은 없을 거라는 생각에 스스로 생존할 방법을 찾아 나서게 된다. 30이 되어서 느지막한 나이에 도전한 꿈과 희망을 찾아서 선택한 새로운 길, 스스로 선택한 길이기에 누구에게 원망할 수도 없었다. 생존을 위한 호주 영어 공부를 하게 되었고, 점차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호주 워킹 홀리데이에 도전하게 된다.


중국어를 사용할 수 있었고,은행원이라는 또다른 경험, 그것은 이도원씨의 강점이었다. 한인사회에 가서 도움을 요청하고 싶은 마음이 언제나 마음 속에 꿈틀거리고 있었지만, 스스로 감내하고 이겨내고 있었다. 때로는 자신에게 주어진 불합리한 상황에 대해서 억울하고 고통스러웠지만, 그곳은 한국이 아닌 호주였기에 그들의 문화와 제도, 법을 따라가야 했다. 철저한 이방인이 되어야 했던 이도원씨는 스스로 자신의 꿈을 향해 움츠리고 접혀있는 날개를 펼쳐 도약하게 된다. 귀금속을 전담하는 호주 매장에서 일하면서 동양인으로서의 강점, 신뢰를 얻어 그곳에서 금고를 담당하는 총괄 매니저로서 1년동안 일하게 되었고, 그것은 또다른 값진 경험이 된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단순하다. 누군가 경험한 지난 날에 대해서 미리 알고 간다면, 막상 그곳에 가서 부딪칠 때 생기는 오류와 시행착오를 줄여 나갈 수 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막연한 이상과 꿈에 도취되지 않는 것, 이도원씨는 그곳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그 하나 하나 말하고 있다. 누군가의 경험을 책에서 얻고 그것이 자신이 걸어온 길을 누군가 따라간다면, 그것이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도 이 책이 가지는 가치는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다.


<나의 경쟁력>
1.나는 동양인이며 한국인이다. 호주에도 한류 열풍이 크게 일어나고 있고, 한국인으로서 장점을 살린다.
2.언제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내며 그것을 현실로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다.
3.한국어, 중국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4.호주에서도 한국의 문화와 패션 스타일, 화장품 증이 매우 인기가 있다.나는 패션 센스가 있고 패션, 액세서리에 관심이 많고 잘 알고 있다.
5.꼼꼼하고 세심하며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고객들, 직원들과의 소통에 자신이 있다.
6.세일즈, CS 교육 담당자,또한 금고와 현금을 관리했던 은행원의 경력이 있다.
7.시티에 거주하고 있어서 일하는 곳과 가까운 거리에서 출퇴근이 편리하다.
항상 부지런하며, 남들보다 더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한다. (p2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