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룰 - 슬럼프를 극복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10단계
밥 보먼.찰스 버틀러 지음, 최시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육상에 우사인 볼트가 있다면 수영에는 마이클 펠프스가 있다. 마이클 펠프스는 2016년 리우 올림픽까지 23개의 금메달을 땃으며, 그것은 역대 올림픽 출전 선수중 가장 많은 금메달을 딴 선수이다. 우스게소리로 그가 한나라의 국가였다면 누적 금메달 수로 전세계 35위에 해당된다는 통계도 나온다. 그건 지금까지 금메달에 도전한 국가 중 34개 국가를 제외한 나라들은 펠프스 혼자서 해낸 금메달 갯수조차 따내지 못했다는 의미이다. 이 책은 그런 위대한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의 전담 수영 코치 밥 보먼의 펠프스의 금메달을 딸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그의 목표 달성과 역경을 이겨낸 과정이 소개된다.


마이클 펠프스와 밥 보먼이 만났던 시기는 펠프스가 11살이 되던 해였다. 그는 11살이 되고, 열다섯 어린 나이에 미국 최연소 수영 국가대표가 되었고 아테네 올림픽에 출전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위대한 기록의 첫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된다. 그리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펠프스는 1972년 마크 스피츠가 올림픽 단일 시즌에서 7개의 금메달 기록을 갈아 치웠다. 남들보다 일찍 성공을 거둔 펠프스의 뒤에는 언제나 밥 보먼이 있었고, 그를 언제나 지지하고 있다. 때로는 펠프스의 도덕적인 흠집에도 불구하고 그의 미래의 가치를 내다 보았고, 그것이 현실이 된다. 2012년 런던 오림픽에서 4개의 금메달을 목에 건 펠프스, 그렇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펠프스의 전성기는 끝났다였다. 하지만 펠프스는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자신의 기량을 다시 되찾게 된다.


비전을 제시하고, 목표 달성과 미래를 내다 보는 것, 그것이 펠프스가 스스로 한계를 극복한 또다른 이유이다. 과거는 언제나 과거 일 뿐 스스로 리스크를 감내하고 새로운 기록에 도전하면, 그것이 새로운 역사가 된다. 밥 보먼은 펠프스의 재능을 일찌감치 발견하였고, 그것을 스포츠계에서 새로운 역사가 될 거라는 걸 느꼈다. 두번의 음주운전으로 인해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켰던 펠프스가 재기할 수 있었던 건 여기에 있다. 


사실 그렇다. 세상에는 펠프스보다 재능을 가진 이들은 상당히 많다. 박태환을 롤모델 삼았던 쑨양은 펠프스보다 신체적인 면이나 재능이나 우러등한 편이다. 하지만 쑨양은 펠프스가 가지고 있는 것을 가지지 못했으며,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2년 런던 올림픽을 정점으로 추락하고 만다. 밥 모먼과 같은 이가 쑨양에게 없었고, 위대한 선수를 탄생시켜주는 이가 쑨양에겐 존재하지 않았다. 밥 보먼은 펠프스가 가진 재능을 극대화 하였고, 그것을 세상에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항상 언제나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목표에 충실해 나가는 것, 그건 20년 동안 펠프스가 최고의 선수가 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요구하는 사항은, 여러분이 이전에 해왔던 것보다 더 노력하고, 더 집중하고, 더 집요하게 파고들고, 더 강인해지고, 더 훈련하고, 더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더 문제를 해결하려 하며, 더 정직해지라는 것이다. 내가 지금 말한 내용이 챔피언들의 특징이다 (p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