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금화가 된다 - 당신의 부를 늘려줄 가상화폐
이시즈미 간지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는 불안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돈을 은행에 맡기고, 금고에 보관한다. 역사 속에는 화폐에 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지금 우리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IMF 그 당시 달러의 가치에 대해서, 금이 세계경제에서 어떤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지, 우리는 피부로, 몸으로 느꼈으며, 상대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원화의 가치 추락을 함께 느끼게 되었다. 원화는 국제 화폐로서 불안정한 자산이며, 달러, 유로, 파운드, 엔화, 위안화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화폐의 특징을 지닌다.그런 종이 화폐가 가지는 불안정성과 위조, 조작 가능성에 대해 대안으로 나온 것이 가상화폐 비트 코인이며, 비트 코인의 탕생과 역사, 지금 현재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집어 나갈 수 있다.


뉴스를 통해서 비트코인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대중들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강원도에 비트코인 채굴하는 곳이 있지만, 어떻게 체굴해야 하는지 조차 모른다. 우리 현실에 점점 더 다가오고 있는 비트코인은 2008년, 암호이론과 연관된 국제 메일링리스트에 사토시 나카모토가 쓴 논문 하나가 첫 시적이었으며, 2009년 1월 3일 오후 6시 15분 5초 비트코인 1호가 채굴되었다. 


여기서 문득 한가지 생각하게 된다. 왜 가상코인을 채굴한다라는 표현을 쓰는 걸까에 대한 질문, 그것은 비트코인이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알면 이해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된 알고리즘에서 기인하게 된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중개자 없이 개인과 개인이 거래할 수 잇는 네트워크 시스템이며, 기존의 화페시스템과 다른 특징을 지닌다. 그 특징은 아주 강력하며 혁신적이다. . 블록체인 시스템이 우리 현실 속에 본격적으로 적용이 되면 유통단계에서 중개자가 사라지게 되고, 개인이 직접 물건를 팔고 살수 있는 시스템이 우리 앞에 도래하게 된다. 유통단계에서 중간 마진이 사라지는 직거래 방식의 시스템, 국가의 연급제도에도 믈록체인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으며, 기존의 종이장부가 사라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비트 코인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영감을 제공한 것은  12세기 중세 영국에서 시작된 부절제도(split tally) 이다. 부절제도란 손으로 만든 부절, 즉 나무막대기이며 하나의 나무막대기를 쪼개 서로가 나워 가지는 형식을 추구한다. 그 제도는 19세기까지 700년동안 사용되었으며, 영국, 스위스까지 널리 퍼질 수 있게 되었다. 지금 현재 비트코인 시스템이 가장활성화 되고 있는 나라가 룩셈부르크, 영국,스위스인 것은 중세시대 부절제도와 무관하지 않다.



지금 현재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니 나가모토가 누구인지 우리는 알 수 없다. 그가 일본인인지조차 불분명한 상태이며, 그가 호주에 살고 있다는 사실만 밝혀진 상태이다. 책에는 비트코인은 우리에게 어떻게 쓰여지고 거래되고 있는지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비트 코인 그 자체는 완전 무결하며, 해킹이나 위 변조가 불가능하지만, 비트코인 거래소 내에서는 해킹되거나 사라질 수 있는 한계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또한 비트코인을 우리가 직접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도 나타나지 않는다.하지만 이런 비트코인이 가지는 한계가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결제 시스템을 비트코인으로 바꾼다면, 비트코인 대행사가 만들어질 수 있으며, 비트코인과 관련한 보험을 개발할 수 있다. 책에는 전세계 92개 나라가 비트코인을 이용해 결제를 할 수 있는 기업이 소개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소니가 비트코인을 활용해 비즈니스화 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민국에는 비트코인을 이용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한 상태이다. 


이 책은 일반인에게 비트코인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중요한 건 여전히 비트코인이 안정자산으로 우리 앞에 놓여져 있지 않다는 사실이며, 현금 자산에 비해 비트코인의 파이는 상당히 낮고,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고 잇다. 국가 화폐가 가지는 그 특성이 불안정하고, 위험한 결제 수단이지만 그것을 포기할 수 없는 현혀실적인 문제들은 비트코인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또다른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핵심이 되는 블록체인 시스템은 다양한 곳에서 응용할 수 있으며, 우리 삶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물론 중국의 알리바바, 미국의 아마존, 한국의 옥션과 같은 기업이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인해 한 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