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네 편이야 - 세상을 바꾸는 이들과 함께해온 심상정 이야기
심상정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 심상정,이 책은 국회의원 심상정의 정치 에세이다. 진보 정치를 추구하면서, 약한 노동자를 대변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왔던 지난날이 고스란히 나오고 있다. 이 책은 노동 운동에 앞장 섰던 심상정의 인생이야기가 등장하고 있으며, 왜 정치인이 되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이며, 앞으로 국회의원 심상정의 미래를 엿  수 있다.




"왜 학생운동을 하게 되었어요?"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까지 20대 청춘 시절 대학생 심상정이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 아닐까 싶다. 학생운동을 할 것 같지 않은 외모에 모범생 이미지, 심상정은 서울대 역사학과에 입학하면서 학생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젠 고인이 된 조영래 변호사가 쓴 전태일 평전을 읽고 난 이후 똑 부러지고 놀 줄 알았던 심상정은 학생운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정의롭지 않은 세상에 맞서서 정의로운 사회로 만들어 나가는 것, 시다와 미싱, 운수, 1980년대 공순이, 공돌이라 불렀던 이들은 그렇게 자본에 착취되었고, 그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좁은 공간에서 미싱을 돌리던 이들은 비싱 기계 바느질에 손가락이 들어감에도 자신의 처지를 고스란히 감내해야 했던 그 시절, 심상정은 스스로 짝퉁 공순이가 되어 구로 공단에 들어가게 되었다. 심상정의 독특한 행도은 대우 어패럴에서 짤리는 이유가 되었으며, 수배령이 심상정에게 내려지게 된다. 


노동쟁의조정법 위반, 제3자 개입금지 위반, 사문서 위조, 방화, 폭력, 집단 방화 사주, 집단 폭력 사주,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국가 보안법 위반,이렇게 아홉가지 죄목이 심상정이 가지고 있는 죄목이다. 학생 운동을 주도했다는 그 이유 하나 만으로 한사람에게 쥐어진 죗값는 전국 수배령이 떨어지는 이유가 되었고, 심상정은 그저 몸을 누울 수 있는 곳을 정처없이 찾아 다니면서 떠돌아 다니게 된다. 미상사에서 금속노조 조합원으로 활동하면서 남편 이승배와 만나게 되었고, 결혼할 수 있게 되었다. 혼자 독신으로 살고자 했던 심상정이 결혼을 결심하게 된 것은 남편이 자신을 지지해 줄 기반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여전히 대한민국 사회의 모습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 너무나도 차이가 있다. 엘리트 중심의 사회 구조 속에서 엘리트는 엘리트를 비호한다.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해야 할 판사와 검사 조차 우리 사회 시스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자본으로 자본을 벌어들이는 이들에게 관대한 사회 구조, 노동으로 자본을 벌어들이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여전히 파업에 대해 관대하지 못한 현실 , 대기업이 개인에게 보이는 횡포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며, KTX 여성 승무원 해고, 쌍용자동차 노동자 해고와 같은 일들이 여전히 우리사회에 남아있다. 심상정은 그런 우리들의 약자들 편에 서서 그들을 응원하고 지지하고 있으며,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면서 살아오고 있다.


나는 심상정을 바라 보면 세명의 여서이 생각 난다. 탄핵되었던 그 사람과 통진당 이정희, 극우보수 나경원이다. 그들은 서로 각자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으며, 생각과 가치관에서 차이가 있다. 여기서 심상정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 사회는 앞으로 어떻게 바뀌게 될지 사뭇 궁금해진다. 또한 같은 학생운동을 하면서 서로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는 김문수, 이재오, 유시민 그리고 심상정, 하나의 외길을 꾸준하게 걸어간다는 건 쉽지 않다는 걸 다시금 느낄 수 있으며, 똑부러진 성격에 자신이 할 말은 꼭 하는 심상정의 모습은 그동안 학생운동을 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지지를 얻으면서 지금까지 정치인으로서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