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습관 - 인생을 바꾸는
토마스 C. 콜리 지음, 박인섭.이연학 옮김 / 봄봄스토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매일 부자가 되는 생각을 하겠습니다. (p98)


이 책은 부자가 되는 보편적인 습관을 말하고 있다. 저자 토마스 콜리는 공인회계사, 재무 설계사, 세법학석사이며, 부자들의 삶 가까이에서 그들이 왜 부자가 될 수 있는지 관찰 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부자들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건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부자가 워런버핏이다. 이 책은 세계에서 가장 큰 부자 워런버핏은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에 대해서 부자가 될 수 있는 비결 10가지가 소개되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매일 부자가 되는 생각을 하고 있었고, 목표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자기계발에 있어서 소홀히 하지 않는다.부자느 언제 어디서든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가 되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부자가 되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기회를 더 많이 포착하게 되고, 부자가 될 수 있는 요건들을 스스로 만들 수 있게 된다.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고, 다른 이들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건 생각에서 시작된다. 또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에 대해서 리스트를 작성하고, 나쁜 습관을 반대로 행동하면 된다. 매일 좋은 습관을 실천해 내 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미루는 습관은 나쁜 습관이다. 건강하지 않는 습관, 운동을 하지 않는 것, 해로운 음식을 먹는 것,이런 것들은 익히 우리가 알고 있는 나쁜 습관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을 바꾸지 않고 고치지 않는다. 그건 스스로 부자가 되는 길을 놓치고 살아가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와 관계망에 신경써야 한다. 자신이 만나는 사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이들의 이름을 알고 그들의 생년월일이나 자신이 챙길 수 있는 대소사까지 함께 아는 것이 필요하다. 서로 안부를 물어보고 챙겨 주는 것, 이런 과정은 서로를 돈독하게 만들어준다. 돌이켜 보면 우리 삶 속에서 그런 경우가 많다. 평소 연락하지 않던 사람이 중요한 일에 갑자기 연락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1년 넘게 연락 한 번 안 하다가 결혼식이나 장례식에 참석해 달라고 하는 것은 서로에게 불편한 경우이다. 평소 좋은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면 이런 상황이 나타날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감정 조절하기와 시간관리하기. 부자가 되기 위해서 이 두가지는 필수이면서 가장 힘들어한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앞에 돌발적인 상황이 연출될 수 있고, 그 순간을 슬기롭게 지혜롭게 넘어갈 수 있어야 한다. 시간관리도 마찬가지다. 미루지 않는 습관을 가지고, 항상 나에게 주어진 것을 바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것,그것은  부자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