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7년 11월호 - 무료 동영상 제공, 언론사 대기업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7년 10월
평점 :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여당과 야당의 교체 속에서 야당은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적폐와 신적폐를 운운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 곱게 보지 않는 현상황이다. 그들이 과거 9년동안 보여줬던 적폐는 우리의 상식을 벗어난 행동이었으며, 보수의 탈을 쓴 가짜 애국심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을 거쳐 한국과 중국을 순방할 당시 과거 자유한국상 소속이었던 조OO 국회의원의 추태는 정말 보고 싶지 않은 모습이다. 결국 그 사람은 국격에 벗어난 행동을 하였고, 국회에서 퇴장 되고 말았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민이 원하던 것들이 하나 둘 현실이 되고 있다. 특히 9년동안 두 보수 정권에서 감춰왔던 비밀들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으며, 국정원과 사이버 사령부가 저지른 행동르 보면서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분노하게 된다. 그들은 국가 권력을 이용해 국민을 감시하였고,정권이 원하는데로 움직였다. 선거와 세월호 참사에서 보여줫던 것들,은폐되었던 것들이 하나 둘 드러나고 말았다. 지금 현재 국정원 수장들은 하나 둘 구속 수사중이며, 국방 장관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런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상당히 부끄러움을 느낄 수 밖에 에 없다. 까도 까도 계속 나오는 비리들을 보면서 어디까지 그들의 손이 미치고 있는지 눈여겨 보게 된다.
가수 김광석의 죽음, 그리고 김광석의 딸의 죽음, 그것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잇었던 이상호 기자는 영화 한편을 재작해 현재 살아있는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을 고소하기에 이르렀다. 김광석의 죽음 뒤에 감춰진 음모와 딸의 죽음 뒤에 감춰진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의 행적들, 검찰 수사 결과 서해순씨는 무혐의로 밝혀졌으며, 기자 이상호에게 맞고소하게 된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김광석의 노래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씁쓸함을 느끼게 된다. 정작 그 노래의 주인은 사라진 채 김광석을 이용한 돈놀이를 보믄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진실을 밝히려는 기자의 모습, 김광석의 형과 아내의 법적인 다툼은 어디까지 갈 것인지, 20년 동안 잠잠했던 사건들이 수면위로 드러나면서 많은 것들이 파헤쳐지게 되었다.
이제 2017년도 한달이 채 남지 않았다. 노벨문학상으로 가즈오 이시구로가 탔으며, 그의 작룸들 하나 하나 베스트 셀러에 오르게 된다. 특히 그의 작품의 대부분을 출간했던 민OO는 부수적인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대중들은 그의 작품하나하나 관심가지고 읽어나가고 있다. 나는 가즈오 이시구로의 작품 두 편을 읽었는데, 그의 작품은 인간을 가리키고 있으며, 인간의 행위와 생각 그 너머의 감춰진 것에 대해 작가의 시선이 느껴졌다. 2017년 11월달에도 참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안타까운 사건 사고도 있다. 그것은 아마도 최신이슈 12월호에 소개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