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뉴알파 : 리더를 깨우는 리더
대니엘 할런 지음, 김미란 옮김 / 비즈페이퍼 / 2020년 2월
평점 :
판매중지


새로운 단어 <뉴알파>. 책에서 말하는 <뉴알파>는 리더와 동일하게 쓰인다. 당연히 <올드알파>는 <뉴알파>의 반대의 의미로 쓰인다는 건 금방 알 수 있다. 여기서 ,올드 알파>라 과거 우리의 기억속에 잔상으로 남아있는 리덕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임진왜란을 이끌었던 이순신, 삼성의 이건희, 현대의 정주영, 포스코의 박태준,애플의 스티브잡스가 <올드  알파>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리더들, 마크 주커버그나 마화텅, 래리 페이지, 마윈과 같은 인물들이 <뉴 알파>이다. <올드 알파>에서 <뉴 알파>로 리더의 모습이 바뀌는 결정적인 원인은 변화이다. 시대의 변화가 매순간 바뀔 수 밖에 없는 현재 우리들에게 <올드 알파>가 추구하는 리더의 자질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임기응변에 능하고, 재능을 우선하는 <올드 알파>와 달리 <뉴 얼파>에게 요구되는 것은 협력하는 리더, 함께하는 리더,소통하는 리더의 모습이다. 기업을 혼자서 꾸려갈 수 없기에 항상 자신의 곁에는 멘토가 있어야 하며, 지원군이 필요하다. 책에는 멘토와 지원군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잇는 비결이 하나 하나 제시되고 있으며, 계획-비전-실행 이 세가지는 <뉴알파>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 요건이다. 


뉴알파는 혼자서 모든 걸 할 수 없다. 변화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세상세서 살아남기 위해서 <뉴 알파> 스스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재능과 함께 자신의 지원군이 같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뉴알파>에게 중요한 요건으로 협력과 소통, 균형적인 발전과 성장이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남들보다 먼저 실패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함께 요구된다. 완벽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성장과 발전이기 때문이며, 비전을 제시하고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자질이 필수 요건이다.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피드백이다. 주변 사람들에게서 항상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서 피드백이란 긍정적인 피드백과 건실적인 피드백이 있다. 중요한 것은 <뉴 알파>를 싫어하는 사람이 던지는 피드백은 긍정적인 피드백이 아니여, 상처를 주는 독이 된다. 그런 사람을 멀리 하는 것 또한 리더에게 필요하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함께 하는 지원군의 마음을 얻는 것, 나의 비전을 계획-비전-실행 3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현실로 바꾸기 위해서 내 앞에 놓여진 목표를 성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책에는 지원군의 유형에 대해 영감을 주는 사람, 멘토, 스폰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정신적 지주, 진정한 동료, 도전자로 나눠 그들의 특징에 대해 말한다. 그들의 테두리 안에서 <뉴 알파>는 자신의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 책에는 파트마다 <뉴알파 팁>,<뉴알파 액션>, <지금 바로 하기>가 나온다. 이 세가지는 뉴 알파를 성장하하게 도와준다. 실패에서 후회가 아닌 교훈을 얻는 것,성공하기 위해서 실패는 부수적으로 따라올 수 밖에 없으며, 실패와 마주할 때 흔들리거나, 유혹에 빠져서는 안된다. 더 나아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건강과 안녕은 뉴 알파 스스로 챙겨야 한다, 뉴알파는 <칭찬 보드>,<실패보드>,<성과 보드>,<사진 또는 콜라주 비전보드>,<마인드맴 비전 보드>,<포스트잇 비전보드>,<핀터레스트 비전 보드> 와 같은 비전보드를 만들어서 자신이 설정한 비전을 현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며, 항상 자기 평가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