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트렌드 2018 빅 도미노 - 한국트렌드연구소 빅 퓨처 연구위원회의 2018 전망
김경훈.한국트렌드연구소 빅퓨처 지음 / 로크미디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 이후 사람들의 생각은 크게 바뀌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이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더라도,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 사회를 바꿔 놓을 거라는 현실을 인지하기 시작하게 된다. 일자리가 사라질 거라는 걱정과 근심은 여전히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는 누군가에게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아웃사이더였던 비주류의 부각이 도드라지고 있으며, 1인 이코노미, 긱 이코노미가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런 변화는 반가우면서도 달갑지 않다. 점점 더 우리 사회는 기술 발달로 인해 편리해지고 있지만, 바꿔 말하면 현대인들의 고독과 외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 우리는 간과하고 있다. 고령화 저출산, 책에서는 저출산 다사망으로 우리 사회가 바뀔거라는 걸 언급하고 있다. 저출산 다사망은 바로 이웃 국가 일본이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며, 일본의 인구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현상이 대표적인 현실이다.


우리는 제4차 산업 혁명에 대해 기술적인 측면으로는 알고 있지만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일자리가 로봇으로 완전히 대체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가 일하고 있는 일자리가 조만간 사라질 거라는 근거없는 걱정을 가지고 살아간다. 가상화폐시스템 비트코인과 그 뒷면에 감춰진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해서 기존의 기술적인 측면을 설명하고 있으며, 여느 책에서는 비트코인에 대해 장미빛 미래상을 보여주지만 이 책은 현실적인 요소를 부각 시켜 나가고 있다. 비트코인이 기존의 현금을 대체할 거라는 미래와 달리 이상 투기 열풍현상으로 인해 또다른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서 비트코인으로 인해 반사이익을 얻는 곳은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엔비디아이며, 고성능 그래픽 카드 품귀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로봇와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해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일자리가 사라지는 현상은 익히 알고 있다. 또다른 변화는 저임금 국가에 있는 공장들이 다시 회귀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임금 노동자를 로봇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해외에 공장을 세움으로 인해 생겨나는 불확실성, 과거 태국에서 홍수로 인해 벌어진 공장가동 중단으로 인해 생겨난 피해들을 돌아 본다면 다른 국가에서 공장을 운영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롯데가 중국을 겨냥해 사업을 확장했지만 사드 패치로 인해 불매운동이 벌어졌으며,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현실적인 요소, 로봇과 인공지능은 그런 현실에 대해 새로운 대안과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조업이 사라진 미국 또한 트럼프 체제가 도래하면서 미국기업이 본국으로 회귀하고 있는 현상도 눈여겨 볼 수 있다.


1인 이코노미 경제, 과거엔 혼자서 식당에 밥먹으러 간다는 건 쉽지 않았다. 주변 사람들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사람들이 나를 이상하게 볼까 하는 걱정을 가지게 되었다. 소수였던 1인이 다수가 되면서 경재와 유행도 바뀌게 된다. 혼밥과, 혼술, 혼먹, 혼행,더 나아가 혼자서 생활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들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 현실이 되고 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우리 사회의 변화를 유심히 바라보게 되며, 앞으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 곰곰히 분석하고 따져 보게 된다.


결국은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더라도 인간은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가능성이 크다.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창직이 늘어나고 1인 경제가 현실이 되면, 대기업 중심의 경제 구조는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 다품종 소량 생산, 아이디어가 돈으로 만들어 질 수 있으며, 제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신기술들을 보면서 그 안에서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배움이 영원히 평생 지속되는 현상이 계속 될 가능성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