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8
커넥팅랩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모바일 트렌드 2018은 모바일 2014부터 5년이 지났다. 그동안 모바일 트렌드는 옴니채널에서, 온디맨드로 컨시어지로 트렌드가 이행되고 있었다. 모바일 트렌드의 과정은 우리 삶은 크게 바꿔 놓고 있다. 도로가 깔린다 해서 자동차가 마음대로 달릴 수 있는 게 아닌 것처럼 모바일 관련 기술이 있다해서 그것을 활용할 순 없다.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인프라의 확충, 그 시작은 모바일이 가지고 있는 통신 기술이며, 인간이 자발적으로 모은 빅데이터이다. 이런 과정들 하나하나 엿보면 우리 앞에 놓여진 모든 모바일 기술과 혁신들이 당연하게 생각될 수 있다. 사물인터넷과 가상현실,증강 현실, 네트워크 인프라, 통신기술과 인공지능까지, 그것 하나 하나 구현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며, 신뢰도와 투명성 확보에 치중하고 있다. 특히 자율 주행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무궁무진함에도 인간은 여전히 운전대에 자신의 손을 올려놓고, 수동으로 운전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습관은 모바일 혁신과 다양한 IT 기술과 혁신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고 있으며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법률의 개정과 인간이 로봇을 받아들이고 인공지능을 받아 들이는 것, 그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피부로 절감하고 있다,


이 책의 첫머리에 등장하는 기술은 5G 이다. 5G는 4G보다 속도가 빠르고 지연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여기서 지연현상이란 네트워크 안에서 데이터의 전송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 눈에 끊김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불편함을 고스란히 노출시키고 있다. 특히 평창 동계 올림픽은 5G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시범적으로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보여지는 스포츠를 해외에서 끊어짐없이 고화질로,실시간으로  볼수 있다는 장점이 여기에 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비트콘인은 뉴스에서 실시간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널리 얼려져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에 대해서 알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블록 체인은 비트 코인의 신뢰도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서 구현된 기술이며, 해킹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불식시키는 하나의 기술이다.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 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활용이 가능학다. 현제 금융권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하려고 하며, 신용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 하나의 기술이 될 수 잇다, 또한 국내에서 국외로 여행할 때 환전할 필요가 사라지는 세상이 조만간 도래할 수  있다. 결제와 송금에 있어서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되고 공인인증서도 조만간 사라지게 된다. 현금 없는 세상이 우리에게 찾아오면 사기나 강도와 같은 범죄가 점점 더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지하 경제가 양성화 됨으로서 탈세가 사라질 수 있다. 덴마크는 세계최초의 현금없는 국가가 될 가능성이 크다. 스웨덴도 마찬가지이다. 책에는 에스토니아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과거 우리가 초고속 인터넷 국가가 되었던 것처럼 에스토니아도 모바일을 활용한 IT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그 혜택을 고스란히 누릴 가능성이 크다. 


인공지능과 로봇. 이 두가지는 인간이 해왓던 것들을 대체하고 있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사용하고 있으며, 챗봇이 우리 앞에 구현되고 있다. 공장에서 물류 시스템을 로봇이 대신하고 있으며, 월가에서는 자산관리 로봇이 작동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인간이 그동안 해왓던 단순한 업무들도 로봇과 인간이 대신하게 된다. 무감각, 무인,무소유, 무한, 무선, 무정부가 현실이 되는 그런 세상이 우리 앞에 도래하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 앞에 놓여지게 된다. 매일 실시간으로 뉴스에 나오는 자동차 관련 범죄들과 사건 사고들, 자율주행자동차가 된다면 많은 것들이 바뀔 수 있다. 자동차 관련 법률 개정과 교통사고 문제들, 보험과 인명 사고, IT 와 모바일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는 인간이 운전할 수 있는 재미가 앞으로 사라질 수 있다. 짐을 싣고 나르는 것, 먼거리를 운행하는 장거리 운전에 있어서 휴식이 필요했던 운전자는 휴식 없이 곧바로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게 된다. 겉으로 보기에 자율 자동차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있다. 하지만 인간은 자동이라는 것에 대해 신뢰를 보이지 않는다. 자신의 목숨을 기계에 맡긴다는 것에 대해서 여전히 불편하게 생각한다. 인간이 기계에 보내는 신뢰가 구축되어야 자율주행 자동차가 현실이 될 것 같다.


기술이 구현되고 세상이 바뀌는 것은 결국 사람이 중심이 된다. 인간이 기계에 대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것, 사람의 개인정보가 누군가에게 관리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인간은 걱정하고 두려워 한다. 정부에서 관리하고 통제되는 것, 제 4차 산업 혁명은 우리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지만,인간의 자율권을 박탈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