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을 사로잡는 말하기 기술 - 프로강사가 알려 주는 떨지 않고 자신 있게 말하는 법
김주연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말을 왜 잘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다. 말을 못하는 사람이 말을 잘하게 되면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자신에게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고, 경쟁력이 생긴다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드러낼 수 있고, 때로는 전문가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 자신이 관심 가지고 있는 것들을 누군가에게 말할 수 있다는 건 하나의 경쟁력이라 말할 수 있다. 전국 방방 곡곡을 다니면서 강연을 하는 김창옥씨의 경우를 보더라도, 말을 잘하면 그것을 직업으로 삼을 수 있고 인생이 확 바뀐다는 걸 우리는 현실 속에서 느끼고 깨닫는다.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아파트를 사고 싶다면 말을 잘하는 것, 스피치 훈련이 필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사람들 앞에서 서서 말하는 것이 여전히 어색한 나, 10명만 내 앞에 있어도 그들에게 내가 생각한 것과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잇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취업을 위해 면접관 앞에서 자기 소개를 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것, 더 나아가 저자처럼 아나운서나 프로강사가 되는 일이 아니더라도 우리에게 말을 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결혼식에서 사회자로서 나설수도 있고, 모임에서 사람들 앞에서 자신이 모든 걸 진행할 수도 있다.굳이 직업을 바꾸지 않더라도,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을 추구하면서 말을 잘하는 기술을 가진다면 그 사람에 대한 대우가 달라진다. 그건 스스로 당당해질 수 있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사람들 앞에서 내세울 수 있는 방법도 찾을 수 있다.


여기서 말을 잘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목소리와 발음, 말투와 표현력이다. 얼마전 김창옥 프로강사의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 그분의 목소리를 들으면 표현력이 정말 다양하고, 감정을 말로 잘 드러낸다. 이 책에서도 김창옥 씨에 대해서, 그의 말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말의 전달력을 키우는 것, 나의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고, 말하기 멘토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발음에 있어서 말이 세는 현상, 더 나아가 목소리가 때로는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야기할 수도 있다. 말에 잇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스토리였다. 나의 인생과 경험, 생각을 온전히 대중들 앞에서 드러낼 수 있는 것, 그것이 말을 잘 할 수 있는 또다른 비결이며, 이 책이 추구하는 말하기 기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