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과 혀 - 제7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권정현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소설은 정사에서 보여지지 않은 여백을 채워준다. 작가의 상상력에 역사가 담아내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그들은 소설을 통해 재현하려고 한다. 그래서인지 역사소설을 읽으면 사실적이면서, 때로는 그들의 삶 속에 보여지는 이성과 감정을 엿보게 된다. 특히 일본과 관련한 소설들은 지극히 분노의 감정을 담아내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인이 느끼는 그 정서가 반영되어 있다. 하지만 소설가 권정현의 <칼과 혀> 는 그렇지 않다. 제2차 세계대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떨어지기 직전 일본이 장악한 만주군을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이 소설은 전쟁이 아닌 요리가 주제라는 것이 특이점이다.


관둥 체일의 요리사 아버지를 둔 왕첸은 이족과 광둥 요리를 두루 익히게 된다. 완첸의 아내는 추운 함경도 출신 조선인 길순이며, 길순이는 만주군 위안부였다. 왕첸이 만주에 도착한 것은 바로 관동군 사령부의 일본인 사령관 야마다 오토조의 목숨을 노리기 위해서였다. 스스로 비적출신이라 하는 그에게 야마다 오토조 사령관은 1분안에 하나의 요리를 선보이라는 깐깐한 요구를 하게 되었고, 왕첸은 자신의 목숨이 달아날 수 있는 그 순간 , 겨울 송이를 활용해 오토조 사령관의 혀와 입맛를 충족시켜 버렸다.  


중독. 이 소설을 그렇게 부르고 싶다. 자신이 살고 잇는 곳을 떠나 만주에 살아야 하는 그들은 전쟁의 명분을 알지 못했다. 왜 싸워야 하는지,누구를 위해 싸워야 하는지, 전쟁의 목적을 알지 못했고, 그들이 말하는 평화란 무슨 의미인지 알지 못했다.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으로 승승장구 했던 일본군은 진주만 공습 이후 기세등등했다. 하지만 그게 그들의 운명은 해피엔딩이 아닌 새드엔딩이며, 중국군 국민당과 소비에트에서 차출된 군인들은 일본군의 전세를 역전 시켜 버렸다. 이런 가운데 만주 관동군 사령부 야마다 오토조는 전쟁이 언젠가는 끝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요리에 심취하게 된다. 그건 왕첸과 오토조 사령관이 막닺드리는 이유가 되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한다는 속담, 오토조를 잡기 위해서 그가 이용한 것은 자신의 특기인 관둥 요리였다. 그들이 원하는 입맛을 채워주는 것,맛을 즐기고, 품평하기 좋아하는 오토조 사령관은 왕첸의 먹잇감이 된다. 하지만 호랑이를 잡으려는 왕첸은 스스로 호랑이의 먹이가 되고 말았다. 


이 소설은 우리의 정서와 다른 모순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자신의 목숨을 노리고 있는데 그를 살려준다는 건 또다시 죽음을 좌초할 수 있는 위험한 순간이 다시 찾아올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오토조 사령관은 자신의 혀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왕첸이 필요했다.왕첸을 지하 감옥에 가두고 그의 혀의 반을 잘라버렸다. 그가 선보이는 문어죽은 전쟁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일본군에게 버릴 수 없는 , 대체 불가능한 요리였으며, 왕첸이 살아날 수 있는 명분이 되고 말았다. 반면 항상 언제 어디서나 요리 이야기를 하는 야마타 오토조의 모순된 행동은 하급 장교에게 위신이 서지 않는 그런 모습을 자아내고 있으며, 시게오 하사는 그의 행동에 대해서 못미더워한다. 이 소설은 제2차 세계대전을 모티브로 한 소설이지만, 그것이 보여주는 잔혹함이나 냉혹함은 보여지지 않는다. 지금  이 시대의 사회적인 모습이 이 소설에서 고스란히 엿보이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