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현의 창업책 - 장사로 시작해서 사업으로 만드는 외식 창업 실전 교과서
이승현 지음 / 생각의날개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선 실패 확률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기본적인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 남들이 성공하니가 나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도전하고, 실패하게 되고, 다른 업종으로 바꾸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실 내 주변에도 그런 경우가 많다. 옷 가게를 하면서 1년이 지나면 다른 업종으로 바꾸고 다시 바꾸는 모습을 보면, 그들은 자신이 가진 자본으로 돈놀이 하는 것처럼 보여진다. 하지만 책에는 저자의 창업 과정 하나 하나를 보면 그렇지 않다. 그리고 창업은 만만치 않구나 깨닫게 된다. 그의 창업 비결은 남다른 생각과 차별성, 그리고 틈새시장이다. 남들이 안된다 할때, 왜 그걸 하냐고 할 때, 저자는 그걸 하는 이유에 대해서 꼼꼼한 준비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꾸준히 배워 나갔고, 창업에 있어서 부족한 것을 메꾸어 나갔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쉽지 않은 결정이다.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배운 이유도 창업에서 실패확률을 낮추기 위해서였으며 경영 이론을 현장에서 쓰기 위해서였다. 


돌이켜 보면 저자도 무대뽀 기질은 있었다. 밑천 없이 장사를 시작해 아르바이트로 연명했던 20대 초반, 그렇지만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로 자산을 불려 나갔다. 24살이 되는 나이에 자동차를 직접 사서 끌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돈을 모으게 된다. 자신의 청춘을 다바쳐 1억의 자신을 모으게 되었다. 하지만 그 모은 돈이 새로은 사업을 하기 위해서 권리금으로 건물주에게 모두 바쳐야 할 때의 허무함이 책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또한 창업을 하면서 황태라는 독특한 사업 아이템으로 창업을 시작할 때 저자의 또다른 무모함을 느낀다. 간절하면 한줄기 빛아 보인다 했던가. 자신의 <황태 장인>에 대한 노하우 전수는 강원도 인제 용대리에서 황태를 활용한 음식점을 하고 있는 사장님을 통해서였다. 그 분은 저자의 또다른 멘토였으며, 저자에게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조건으로 사례비가 아닌 신뢰를 요구했다. 사업을 하면서 자신이 건네준 노하우가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하는 것, 창업을 하면서 원칙과 신뢰를 어기지 않는 것이다.그는 저자에게 돈을 보고 노하우를 전넨게 아닌 그의 생각과 사업 철학을 보고 노하우를 건낸 것이다.


그것이 창업을 하면서 가맹점을 늘리는 계기가 되었고, 우연히 방송에 출연할 기회를 얻게 되었다. 방송을 보고 온 손님들이 가게에서 방송에서 봤던 것보고 찾아왔는데 별것 없다는 소리를 듣고, 그것을 타산지석으로 삼게 된다. 그것이 저자의 사업비결 중 하나였으며, 성공할 수 있는 하나의 비결이다.저자는 경영만 배운 게 아니다. 실패의 확률을 줄이기 위해 스스로 발품을 팔아서 자신만의 창업 노하우를 하나둘 만들어 나갔다. 가격파괴가 아닌 원가 파괴, 사람을 비용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원으로 생각하는 것, 손님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채워나가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하기 위해서 스스로 또다른 치킨점의 가먕점이 되어 경험을 쌓아나갓으며, 그 경험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의 기반이 된다.


이 책을 읽으면 알게 된다. 무슨 일을 하던지 하나에 있어서 꾸준함이 필요하다. 식당을 창업하는데 있어서 맛은 이제 기본이 되었다. 중요한 것은 그 맛으로 어떻게 수익을 거둘 수 있느냐이다. 과거엔 경영을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이젠 부동산과 법률도 알고 잇어야 한다. 그건 창업에 있어서 고정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며, 그 고정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것이 바로 창업 성공 비결이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위기의 순간에 좌절하는 순간에 멈출 줄 알았다. 상도의가 없는 건물주와 권리금 문제로 실랑이를 벌이는 순간 , 그는 손해를 보면서도, 더 큰 손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 빠져 나왔으려, 새로 시작하게 된다.또한 항상 어디서나 경험을 얻기 위해 노력했으며, 나보다 더 잘하는 이들을 만나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창업 노하우를 배우는데 있어서 소홀함이 없다는 사실을 마주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