頭のよさはノ-トで決まる 超速腦內整理術 (單行本(ソフトカバ-))
齋藤 孝 / ビジネス社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기억은 불완전하다. 메모를 습관화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메모는 내가 꼭 해야 하는 걸 잊지 않게 도와주고, 내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실수하는 걸 줄여 준다. 더 나아가 나 스스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줄 때도 있다. 나의 무의식적인 생각들을 덜아내는 과정 또한 메모이다. 메모가 가지는 장점이 있음에도 메모를 잘 실천하지 않는다. 귀찮다는 이유로, 바쁘다는 핑계로 인해 메모하지 않고, 중요한 약속을 지키지 않음으로서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서 후회할 때가 있다. 디지털 세상이 도래하고, 내 손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는 세상이 놓여지면서 그런 성향은 더욱 강하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바로 메모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지 알고, 나의 삶을 되돌아 보기 위해서였다.


나는 메모를 한다. 기억하기 위해서 메모를 하고 있으며, 메모를 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때로는 감정이 상할 때 메모를 통해서 나의 기분을 덜어낼 때도 있고, 메모가 가지는 장점을 피부로 느끼면서 일상속에 메모를 실천하고 있다. 하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들처럼 다이어리에 메모하지 않고 있으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종이에 메모할 때가 있다. 장리되지 않은 메모의 흔적들, 내가 쓴 메모들을 커다란 상자에 쌓아놓을 때가 많은데, 나중에 그것들을 정리할 때면 내가 언제 이걸 썻지 의아할 때가 잇다. 정리되지 않은 메모습관은 효용가치가 없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피부로 느낄 수 있다. 메모는 사람마다 자신만의 메모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개인적인 일상을 담아내는 일기가 있다. 전문적인 것을 하는 사람의 경우 메모를 꾸준히 실천하면 그것이 층층히 쌓여 자기의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아이디어와 싸움을 하는 직업을 가진 이들에겐 메모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메모를 통해 순간적으로 부유하는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으며, 그 정리된 생각들이 모이고 모이면, 나름대로 자신의 변화된 과정 하나하나를 되돌아 볼 수 있다.


책에는 메모를 습관화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일본인이 쓴 책이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사람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 야구 선수 왕정치로 잘 알려진 오사다하루는 야구선수로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나름대로 메모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메모를 통해 매일 매일을 체크하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워 나간다. 야구에 있어서 꼭 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메모를 통해 일깨워 나가고 있다. 오사다하루에게 있어서 메모는 자기 관리 비법이며, 스스로를 채찍질 하는 이유가 된다.


메모를 할 때 삼색 볼펜을 사용하라고 말한다. 삼색 볼펜은 빨강 파랑 초록으로 구분되며, 아주 중요한 내용은 빨강으로, 어느 정도 중요한 내용은 파랑으로, 흥미로운 부분은 초록으로 써내려간다. 이렇게 색으로 구분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금방 찾을 수 있고, 메모 안에서 핵심내용과 키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 별도로 정리하지 않더라도 삼색 볼펜으로도 정리가 된다.. 


저자는 노트에 자신의 이름을 붙이라고 말한다. 일본의 전설적인 기업회생 전문가 하세가와 가즈히로는 27살 부터 40년간 노트를 활용해 메모를 실천했다. 그가 쓴 <사장의 노트>는 그의 메모 습관이 압축된 책이며, 그의 사고와 철학의 정수가 모여있는 책이다. 어느 분야에 있어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메모를 어떻게 해야하고, 자신이 메모란 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스스로 확인해 봐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자기 관리가 가능하고, 스스로에게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겶책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그것이 책에서 말하는 <메모의 재발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