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스 유 - 내 마음 아는 한 사람
정현주.윤대현 지음 / 오픈하우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4월 16일 잠실 주경기장 무대에 콜드 플레이가 있었습니다. 공연이 시작되고 흘러나온 노래 <yellow>. 그리고 보컬 크리스 마틴의 말 한마디는 바로 우리의 마음을 감동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세월호에 대한 아픔에 대해서 그의 말 한마디가 바로 우리가 얻고 싶었던 위로의 메시지였습니다. 기대하지 않았던 누군가에게 얻는 위로의 메시지는 우리의 마음 깊숙한 곳을 채워갑니다. 이 책의 제목 픽스 유는 콜드 플레이가 잠실 주경기장에서 불렀던 <Fix you> 입니다.



이 책은 행복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위로에 대해서, 사랑에 대해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우리가 놓치고 있는 사람과 마음과 연결됩니다. 수많은 문제를 안고 살아가면서, 그것에 대한 문제 해결책이 주어지는 우리 삶 속에서 우리는 행복에 대한 다양한 답을 내놓고 있으면서, 왜 행복하지 않는가에 대한 질문, 그 질문이 이 책의 시작이며,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내 마음 속에 숨겨진 상처를 치유하고 위로받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라디오 작가 정현주씨와 정신의학과 교수인 윤대현 교수의 대화 속이 그 답이 숨어져 있습니다.


윤대현 교수는 우리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를 뇌에서 찾고 있습니다. 뇌가 지쳐 있기 때문에 우리가 행복하지 않는 겁니다.어릴 적 놀줄 알았던 우리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놀줄 모르는 어른으로 바뀌게 됩니다. 제대로 놀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엉뚱한 곳에서 놀이를 찾게 되고, 그것은 제대로 놀지 못하고 가짜 놀이를 추구하합니다. 여행을 가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도 여기에 있습니다. 돈이 없다고 시간이 없다고 놀지 못한다는 건 핑계거리에 불과합니다. 아이들은 돈이 없어도 시간이 없어도 놀줄 알기 때문입니다. 장난감이 없어도 아이들은 일상 속에서 놀 거리를 찾게 되고, 그것은 행복으로 연결됩니다.


미디어를 보면 언제 어디서나 갑자기 분노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TV 뉴스는 말할 것도 없고, 예능이나 드라마 속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능은 분노를 희화하 하고 있으며, 드라마는 등장인물의 목소리에 분노가 묻어나 있습니다. 분노를 조장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는 불안과 마주하게 됩니다. 우리가 분노하는 이유는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유란 내가 하고 싶은데로 내가 의도한 대로 행동하는 것입니다.사회적 관습에 따라서, 어른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못할 때가 많으며, 그것은 분노로 이어지게 되고, 삶 속에서 불평 불만의 근원이 됩니다.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나 스스로를 내려 놓아야 합니다. 나에게 주어진 의무와 책임감에서 벗어나는 것 누군가 내가 해 놓은 것을 가로채는 것에 대해 거부할 수 있는 용기가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아기를 키우는 어머니는 때로는 자신의 아기를 남편에게 맡기고 일상 속에서 이탈하는 것도 때로는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나를 위해 쓰지 못한다는 것,그것이 분노의 시작입니다.


사람에게 상처도 받지만, 우리는 사람에게서 위로도 얻게 됩니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내가 기댈수 있는 단 한 사람입니다. 나와 맞지 않은 사람은 최대한 멀리해야 할 필요도 있고, 도망쳐야 할 때도 있습니다. 거리를 가까이 하고 거리를 멀리 하는 것, 나의 단점을 바라보며 사는 건 날를 아프게 하는 행동입니다. 나의 장점을 바라보면서 나에게 소중한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 그것이 나를 사랑하고 내 주변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걸, 그것이 바로 <픽스 유>입니다.


"원하는 대로 해. 내가 너의 편이 되어줄께."
사실은 내가 듣고 싶은 말, 사랑해서 하는 말. (p243)


불안아 .고마워 네가 있어서 나는 더 성장하고 있어."
불안을 탓하지 마세요. 그리곤 또 이렇게 말해봅시다.
"불안아,고마워 ,하지만! 나는 지금 내가 하고 싶은 걸 할 꺼야. 나가서 놀 거야."(p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