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이스 퍼스트 패러다임 - 슈퍼플랫폼을 선점하라
호모 디지쿠스.강정수 외 9인 지음 / 아마존의나비 / 2017년 9월
평점 :
이 책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저인 이해가 필요하다. 컴퓨터가 인간과 소통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 기계와 인간의 양방향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초창기 컴퓨터는 최근까지 어떻게 발전해 왓는지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컴퓨터가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또다른 매개체,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으면 , 저자가 의도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처음 개인용 컴퓨터가 등장하던 당시가 생각난다. 서버용 중대형 컴퓨터에서 개인컴퓨터로 바뀌는 그 과정에는 애플 컴퓨터가 있었다. 초창기 컴퓨터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와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었고, 기본적인 기능밖에 구현하지 못했다. 하지만 인간과 기계를 매개해 주는 또다른 장치, 키보드와 모니터가 등장함으로서 인간은 컴퓨터에 앉아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형태로 바꿔 나갔다. ASC 코드를 직접 써넣어야하는 처음의 프로그래밍 형태에서 영어로 쓰여진 일반적인 자연어 처리 능력을 갖춘 프로그래밍 언어가 구현되었으며, 어느정도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컴퓨터와 소통할 수 있게 된다. 코볼, 베이직, 포트란, 델파이 등등 , 이런 프로그래밍은 바로 키보드를 매개체로 한 프로그래밍이다. 인터페이스는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옮겨 갔으며, 그래픽 규현 기술도 날로 발전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결정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손이 불편한 사람이나 손에 장애가 있는 사람,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에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 최근 우리의 목소리를 컴퓨터가 받아들이는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여전히 컴퓨터는 또다른 장벽이 되었다. 디지털 기기를 익숙하게 사용할 수 없는 나이든 할아버지 , 할머니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과거처럼, 글자를 아는 수준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한 사람이 존재한다.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이 서툰 사람들에게 부각되고 있는 미래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인간의 목소리다.인간의 목소리를 인공지능 스피커가 받아들이면, 인간의 목소리를 기계가 이해하고, 인간의 명령에 따라 기계는 그 명령을 처리하게 된다. 그것이 이 책에 나오는 보이스 퍼스트이며, 앞으로 가까운 미래인 키보드와 마우스를 대체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릴 가능성이 크다.
이 책의 많은 부분을 아마존의 보이스 인공지능 알렉사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처음 애픙의 샤리가 보이스 인공지능을 개발했지만, 그것을 상용화하는데 또다른 문제가 말생했다.딥러닝 기술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지금처럼 빅데이터도 없었다. 기술은 있었지만,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서 인프라가 전무한 상태였다. 하지만 지금은 세상이 달라지고 잇었고, 애플의 독주체제에서 아마존과 구글, 애플의 삼파전으로 바뀌고 있으며, 최근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 또한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잇다. 전자상거래 전문업체인 아마존이 보이스 인공지능을 개발한 이유는 바로 그것이 돈이 되는 사업이며, 누군가 먼저 선점하게 된다면 또다른 장벽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키보드 없이 쇼핑할 수 있고, 물건 검색에 있어서 시간을 할애하고 낭비하는 것을 기계가 대신 처리할 수 있다면, 인간은 그 시간을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다. 엄마들은 아기를 돌보면서 쇼핑을 할 수 잇느 세상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컴퓨터로 물건을 구매하다가 아기가 다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앞으로 사라지게 된다. PC 와 모바일로 쇼핑몰 결제를 해 본 사람들은 그것이 얼마나 번거롭고 불편한지 경험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목소리로 '물건 검색', '쇼핑' 과 '결제 요청' 명령을 한다면, 물건을 고르고 쇼핑하고, 결제하는 그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다 다른 일을 하면서 쇼핑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조만간 우리 곁에 나타날 수 있으며, 과거처럼 신체적 장애를 가진 이들조차 쇼핑에서 자유로워지게 된다.이렇게 새로운 패러다임과 플랫폼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아마존과 MS, 구글과 애플이 있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영어에 특화된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기에 대한민국에 바로 적용하기엔 또다른 문제가 발생한다.그 틈새를 노리는 국내 기업이 바로 삼성과 Sk 텔레콤,KT, 카카오, 네이버이며, 그들은 한국어 서비스를 활용해 새로운 문을 두드리고 있다.
보이스 퍼스트 패러다임은 또다른 문제를 만들 가능성이 크다. 그것은 프라이버시 침해이며, 결제를 하는데 있어서 생기는 또다른 보안 문제이다. 지금 현재 인간의 보이스를 이해하는 수준은 목소리 변환에 그치고 있으며, 나와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하지 못하는 기술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다른 사람이 내 통장에 있는 돈을 인출하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더 나아가 추상적인 명령은 기계가 인지하지 못하고 동문서답식의 답을 내놓을 가능성도 또다른 문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