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7년 10월호 - 무료 동영상 제공, 언론사 대기업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10월호 표지가 인상적이다. 한반도 지도를 둘러싸고 있는 여섯 나라와 지도자들, 김정은과 문재인, 그리고 푸틴과 시진핑,아베, 트럼프, 이들은 북한 제6차 핵실험을 바라보는 시각이 사뭇 다르다. 미사일 도발에 이어서 핵실험 강행, 북한의 체제 유지를 위한 김정은의 몸붛림 속에서 미국 트럼프의 중국과 북한 압박이 현실이 되고 있으며, 아베는 이 기회를 노려 평화 헌법 개정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사드 배치를 현실화 하는 미국의 안보 전략과 그에 반발하는 중국의 모습, 구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는 그 말이 딱 대한민국의 현주소이다.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생겨나는 여러 강대국의 이해관계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북한 김정은은 미국의 괌을 노리는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책에는 북한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에 관한 다양한 시선이 나오고 있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한민국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되졸아 볼 수 있다.


부산에서 일어난 여중생 폭행사건.. 그동안 미성년의 폭행은 대체로 남성에 의한 여성 폭행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젠 그 폭행이 남성이 가해자가 아닌 여성이 여성을 가해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부산 사상구에서 일어난 또래 여중생의 폭행 사진은 모자이크 되지 않은채 인터넷에 떠돌고 있으며,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지 않은 채 네티즌 고발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이런 문제들이 나타나는 현재 우리의 모습들은 소년법 처벌완화 규정 폐지 현실화 청원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소년법  처벌완화 규정 폐지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건 대한민국이 세계아동인권보호협회에 가입국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 4대 범죄에 대한 미성년 처벌 강화이며, 처벌의 연령을 낮추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 나타나는 폭행, 살해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또다른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이기적이며 잔인한 대한민국의 현재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 10년동안 국가 권력에 의해 자행된 차별과 부정부패 사건들, 그들에게 문화 예술 스포츠 분야에서의 블랙리스트 작성 문제가 현재 나타나고 있으며, 국정원에 의해 그동안 묻혀있었던 진실들이 나타나고 있다. 과거 정권이 그들의 이익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 보수 단체에 지원을 했던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으며, 블랙리스트 작성과 더불어 화이트리스트 작성, 그 안에 소속된 연예인들과 예술인들은 자신이 당했던 여러가지 불합리하고 억울한 일들에 대해 법적인 절차를 밟게 되었다. 그동안 방송에 출연하지 못하고, 사회 활동에 제약이 있었던 그들이 자신의 권리를 되찾고 있으며, 진실이 드러나는 그 순간 그들의 추악한 모습을 마주하고 있다.


이제 올해도 두달 남았다. 뜨거운 여름이 지나 이제 추석을 코앞에 두고 있다. 권력이 바뀌면서 우리가 원했던 것들에 대한 희망이 샘솟고 있으며, 대한민국이 과거의 때를 벗기고 건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날개짓이 현실이 되고 있다. 아직 많은 갈등과 문제들이 현존하고 있지만, 점차 나아질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