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인터넷 세계의 새로운 지배자 - 창립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를 그리는 텐센트의 발전사
우샤오보 지음, 원미경 옮김 / 처음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텐센트 창업자 마화텅의 이야기다. 중국의 인터넷 기업 하면 먼저 생각나는 인물은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이지만, 인터넷 태동기 중국에는 마화텅이 먼저였다. 1995년 미국의 아마존이 있었다면, 중국에는 마화텅이 있었으며, 마화텅 본인 조차 자신의 기업 텐센트가 지금의 위치에 오를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건 마화텅 본인에게 여러차례 위기와 기회가 있었고, 자금 압박에 시달린채 파산하는 그런 위기에 봉착했다.  자본없이 인터넷 기업은 생존한다는 것이 힘들다는 걸 , 텐센트의 성장과정을 엿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모바일을 접한 20대에겐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이 더러 등장한다. 1995년 그 당시 모뎀을 활용한 인터넷 사용이 있었고, 마화텅은 다른 인터넷 기업처럼 벤처 창업을 꿈꾸게 된다. 미국의 ICQ를 모방한 중국판 ICQ 그 이름은 OICQ 라 부르고 있었다.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반 ICQ 의 인기는 전세계 인터넷 유저에게 관심의 대상이었고, 나 또한 그때 당시 ICQ 계정 넘버가 있었다. 인터넷 인스턴스 메신저라 부르는 것,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네이트온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ICQ는 PC 기반 채팅 서빟스를 제공하면서 인터넷 사용자를 늘려갔다. 여기서 마화텅은 ICQ 가 중국 인터넷 유저에게 먹혀들거라 생각해었으며, 중국판 ICQ 출시는 중국인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유도하게 된다. 하지만 그 당시 운영체제의 불완전함, 브라우저의 보안미비 문제는 초창기 OICQ는 암호화 부호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체 그대로 서비스 되었으며, 해커의 놀이터나 다름 없었다. 결국 OICQ는 ICQ 의 저작권 위반 경고가 들어왔다.


'빚좋은 개살구'가 바로 마화텅의 OICQ 서비스였다. 중국의 커다란 내수시장은 OICQ 이용자를 급속도로 증가시키는 이유가 되었다.  이용자가 늘어난다는 건 서버가 불안정해지는 요인이 된다. 그당시 정식으로 서버를 늘리려면 비싼 돈을 줘야 하지만 ,마화텅에겐 서버 비용을 충당할 자금이 전혀 없었다. 자신이 다녔던 선전대학 출신 부잣집에게 대출과 융자를 통해 짝퉁 컴퓨터 부품을 구입해 서버를 늘려갔으며, 1998년 텐센트를 창업하고 OICQ를 QQ로 바꾸고, 다시 QQ2000으로 업데이트한 그 시점,마땅한 수익 창출이 마화텅에겐 존재하지 않았다. 그는 기업형 QQ 를 도입해 기업에 유료 서비스 BQQ를 제공하지만, 그 당시 BQQ 보다 더 나은 MSN 이 현존했기 때문에 BQQ 가 가지고 있는 잇점은 보이지 않았다. 마화텅은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결국 그가 선택한 차선택인 개인 유저에게 특별한 ICQ 고유 넘버를 팔아서,유료화를 꾀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된다.


위기를 살려준 것은 시장의 변화였다. PC기반 인터넷이 점차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모바일 사업 구조로의 이행이 나타나게 된다. 그 당시 QQ는 모바일 기업에게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었다. IDG ,잉커, MIH 에 의한 자금 조달,텐센트는 차이나 모바일과 함게 몬터넷 계획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어갔다. 여기서 텐센트의 눈에 들어온 기업이 바로 한국의 세이클럽이다.  세이클럽의 주수익모델인 아바타 유료화는 텐센트가 가지고 있는 수익창출 플랫폼 대한 문제 해결에 새로운 대안이 되었다. 사용자 1억이 넘어섰으며, 서버 용량은 포화상태에 도달했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었던 것이다. 


사실 텐센트의 마화텅 회장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다. 초창기 야후를 만들었던 중국인 제리양, 그와 야후는 미국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존재였다. 하지만 그는 인터넷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야후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가지지 못한채 무너지게 되었다. 이런 모습은 한국의 세이클럽이나 프리첼, 사이월드도 마찬가지이다. 수많은 인터넷 기업이 무너지는 가운데 텐센트는 살아남았다. 그것이 이 책에 나와 있으며, 수많은 인터넷 기업인들은 마화텅의 성공 비결을 알고 싶어한다. 등소평의 시장 개방으로 인해 기회를 얻게 된 마화텅과 같은 또래의 중국인들, 그들은 인터넷 시대, 즉 제 3차 산업 혁명에서 새로운 강자였으며, 지금 현재 모바일 기반 플랫폼을 활용해 마윈의 알리바바와 함께 중국의 인터넷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