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중국어 HSK 5급 (본책 + 해설집 + 단어장 + MP3파일) 차이나는 중국어 HSK
양영호 외 지음 / 사람in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제2외국어는 일본어와 독일어였다. 기본적인 어휘와 회화수준에 머무는 제2외국어 시간, 한주에 1시간 공부하는 수준으로는 마스터 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 했다. 학창시잘 외국어는 시험을 위한, 시험에 의한 달달 외우는 수준에 지나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선생님이 이건 시험에 만드시 나온다고 하면 반드시 나왔고, 안 나오면 외울 필요가 없었다. 그 당시 일본어와 독일어를 배웠던 건 돌이켜 보면 한국어와 영어를 제외하고, 한국가 가장 밀접한 언어였기 때문이다. 중국과 수교가 되지 않았던 그 때 당시 대한민국과 수교상태였던 타이완은 일본에 비해 국력이 높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달라졌다. 일본이 20년간 저성장 상태에 놓여지고 국력이 약해지는 반면 중국은 미국을 위협하느 수준의 국력을 가지고 있으며, 군사력, 외교력, 문화적인 측면에서 미국과 대등한 위치에 있게 된다. 중국어를 공부해도 그만 공부하지 않아도 드만이 아닌, 중국어를 알면 더 많은 기회가 보장된다는 것, 그것이 중국어를 배우는 이유가 되었다. 하지만 나에게 있어서 중국에 관심가지게 된 것은 중국 드라마와 중국 영화, 그리고 한류 열풍으로 인해 중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 때 당시 중국인과 대화는 중국어가 아닌 영어를 통해 서로 대화했다.


이 책은 HSK5급 시험으로, 중국어 실력을 갸늠할 수 있는 시험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다. 사실 이 책의 두께는 1000페이지 정도의 두께를 가지고 있으며, HSK 시험에 대해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중국어 유학을 다녀온 사람, 중국어를 현지인에 버금갈 정도로 능숙한 사람들이 치는 시험이다. HSK 시험은 1급부터 5급까지 나이도가 높아지며, 3급 이후부터 시험장에 가면 실제 시험장에 왔다는 느낌을 피부로 느낄 들 정도로 어렵다. 여기서 HSK 4급과 5급시험은 그 이전 시험과 차이점은 바로 '작문' 이 추가된다는 것이다.HSK 1급부터 3급까지는 문제를 많이 풀고 달달외우면 어느정도 점수가 나왔담면 4급 5금은 실제 작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고 변칙적이다. 문제집 만으로는 시험에 응시해 합격한다는 건 상당히 어렵다.


5급에 필요한 필수 어휘 685개가 나온다. 동사 142개, 명사 311개, 형용사 161개, 그리고 기타(부사 , 양사, 개사, 접속사) 73개이다. 이 단어를 반드시 알아야만 HSK5급을 칠수 있는 준비가 된다. 중국어는 양사가 발달되어 있는 언어이다. 사물의 수량을 나타내는 명량사와 동작의 숫자를 나타내는 동량사로 구분되어진다.중국어 개사는 영어의 전치사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HSK 5급의 특징 바로 쓰기이다.중작은 80자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예시문이 주어진다. 한국어와 중국어를 상호 비교하는 것, 책에는 출제 원리와 공략법이 등장한다. 학생들이 가장 큰 고민을 하는 "쓸말이 없다'는 그 고민에 대해서 이 책은 쓰기 1부분, 쓰기 2부분으로 나눠서 세밀하게 HSK 5급 '쓰기'를 공략한다. 제시어 분석-중심단어-파생단어-줄거리 짜기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핵삼단어와 문장을 활용한 중작방법이 꼼꼼하게 설명되고 있다.중작은 작문의 요령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통암기를 통해 중작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