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chmakers: The New Economics of Multisided Platforms (Hardcover)
David S. Evans / Harvard Business School Pr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 우리 곁에서 사랑을 받았던 인터넷 기업 세곳이 생각난다. 프리첼과 싸이월드, 옥션이다. 이 세 기업은 바로 이 책에서 주로 언급하는 플랫폼 기반 기업으로서 매치메이커스의 초창기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알리바바와 페이스북 이전에 우리에게서 사랑 받았던 기업이다. 플랫폼 기업으로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들은 스스로의 약점에 발목 잡히게 되었고, 우리의 기억속에서 점차 잊혀지고 말았다. 플랫폼 기업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알수 있으며, 알리바바, 구글, 애플과 같은 기업은 어떻게 해서 성공을 거두었는지 짚어 나간다.


저자는 구글, 애플, 알리바바, 페이스북의 성공 비결을 매치메이커스에서 찾고 있다. 서로와 서로를 연결하면서, 수요와 공급을 매칭시키는 것 지금 우리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인터넷 기업 뿐 아니라 과거 매치매이커스들은 어떤 기업이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기업은 바로 마이크로 소프트사이며, 빌게이츠는 고객과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를 연결해주는 운영체제를 만들어 줌으로서 서로를 연결하였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옥션 또한 마찬가지이다. 경매라는 형식을 도입해 소비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것, 서로 모르는 판매자와 구배자 사이에서 전자상거래를 하는 경우, 서로가 서로에게 윈윈 전략을 도입하고 있으며, 그들은 각자 필요한 가치를 얻어 나갔다. 이런 건 구글에서 유난히 돋보인다.


구글은 바로 매치매이커스의 선두주자이다. 그들은 모바일 기반 안드로이드를 개발해 휴대폰과 소비자를 연결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검색엔진 또한 마찬가지이다. 더 나아가 유투브도 배리 메이커스의 일종이다. 유투브는 소비자가 휴대폰으로 찍은 동영상, 카메라를 이용해 찍은 동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간편하고 편리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유투브는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하지만 유투브 사업 모델의 처음은 지금처럼 폭발적인 트래픽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매일 열개 남짓 동여사이 올라오는게 전부였다. 마이스페이스에서 유투브와 연결됨으로서 유투브의 성장을 가속화하게 되었다.또한 유투브 회사는 자신들이 직접 동영상을 올림으로서 자기홍보 효과를 활용해 사업을 확장시켰다. 


책에는 알리바바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는 알리바바를 중국의 이베이, 아마존이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그것이 잘못된 표현이라 말한다. 알리바바는 알리바바이며, 독창적인 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 어떤 인터넷 기업도 B2B 와 B2C 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은 없다. 하지만 알리바바는 이 두개를 동시에 하고 있으며, 타오바오, 알리페이, 알리바바 이 세개를 함께 연결한다. 알리바바의 성공은 바로 소비자가 걱정하는 제품 구매에 대한 신뢰를 알리바바 플랫폼이 채워줌으로서 고객에서 신뢰라는 가치를 전달함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알리바바에 모여들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애플도 마찬가지이다. 애플은 바로 우리가 잘알고 있는 스티브 잡스가 만든 기업이다. 맥OS 기반의 컴퓨터,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서 쫒겨나 다시 복귀하면서, 스마트폰 사업을 새로운 플랫폼으로 도입하게 된다. 여기서 애플은 하드웨어,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 보안 문제까지 모든 걸 혼자사 하는 기업이며, 삼성과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애플의 아이폰 안에 넣은 음악 스트리밍 사업은 그들에게 유용한 사업 모델이었다. 보안 문제에 있어서 철저한 그들의 사업 모델은 애플을 사용하면 보안 문제에 있어서는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져 왔으며, 소비자는 애플을 신뢰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다양한 매치매이커스가 나온다. 인터넷 기반 기업들은 전통적인 기업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플랫폼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서비스를 제공하면 돈을 받는다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그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거의 무료에 가깝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무료는 아니다. 광고주나 판매자에게 돈을 받으면서 , 소비자에게 무료라는 착시를 불러 일으키게 만들었다. 플랫폼 기반 기업은 유료로 돈을 지불하는 이들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함으로서 그들이 스스로 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수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소비자는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지만, 판매자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그럼으로서 판매자는 그 수수료에 대해서 물건 값을 올림으로서 소비자가 지불하느 형식을 취한다.구글도 이와 비슷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