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을 만드는 뇌신경연결의 비밀 - 연결을 만드는 진짜 반복의 힘
신동선 지음 / 더메이커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에는 어떤 분야나 종목에 있어서 실력을 높이는 방법이 나온다. 공부를 잘하는 법, 운동을 잘하는 법, 예체능이나 다른 모든 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거의 대부분 우리가 아는 내용들이다.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것, 기억을 오래 간직하고,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다만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할 뿐이다. 영어나 수학 공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며, 공부를 잘하는 이는 재능이 뛰어나서 공부를 잘 한게 아니라, 남들보다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공부를 잘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이다.


책에는 뇌신경 연결이 나온다. 저자는 뇌신경 연결 그 자체가 우리의 자아라고 말하고 있으며, 뇌신경의 연결이 해체된 상태가 되면, 그 사랑의 자아도 망가지고, 재능도 사라진다 말한다. 뇌경색이나, 뇌출혈과 같은 경우가 뇌신경 연결이 망가진 상태이며, 영국의 유명한 첼리스트 자클린 뒤 프레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그는 뛰어난 천재였지만, 뇌가 망가짐으로서 자신이 가진 재능이 사라지고, 요양원에서 마지막 인생을 맞이하게 되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운동을 잘하기 위해선 반복이 필요하다. 반복하지 않으면 우리는 그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저자는 기억이란 뇌신경이 연결된 상태이며,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장기기억으로 자동기억으로 넘어가기 위해선 매일 자극을 주고, 꾸준히 즐겁게 반복해야 한다. 여기서 몰입은 우리뇌의 긍정적인 자극 그자체이며, 어떤 일에 대한 중독을 느낄 수 있다. 뇌가 홀가분한 상태에 놓여지는 것을 바로 몰입이라 한다.


예전에 7번 책읽기가 생각 났다. 그 책을 읽으면 어떤 분야의 책을 7번 읽으면, 그 책을 소화할 수 있다. 그의 방식은 사시를 합격한 고승덕 변호사의 성공 비결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그는 똑똑해서 사시에 합격한 것이 아니라, 매일 매일 반복하고 또 반복했던 것이다. 사법고시에 나오는 지식을 단권화해서 한번이 아닌 수백번 반복했으며, 사법고시 시험 당일까지 반복하게 되었다. 그의 공부방식은 너무 유명해서 이젠 누구나 알고 있다.


책에서 눈길이 가는 것은 바로 인간이 가지는 상상이다. 반복하면서 자극을 주는 것은 어떤 분야에 있어서 능숙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서 상상은 그 효과를 증폭시킨다.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자주 상상하고, 자주 생각하는 사람은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 공부를 아주 잘 하는 사람들의 비결을 보면 24시간의 대부분을 공부에 투자하고 있으며, 휴식하고 있지만 휴식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쉬고 있는 중간에도 공부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만이 그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책에는 한가지 비결이 등장한다. 그건 바로 자극과 반복 상상 그 다음은 피드백이다. 공부의 경우 문제를 풀고 틀린 것을 체크해야 한다. 명확하고 신속한 피드백 없이 최고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바둑에서 복기를 하는 것도 일종의 피드백이며, 의사 선생님께서 증례토를 하는 것도 일종의 피드백 과정이다. 


이책은 그렇게 나 자신에게 미흡한 분야를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방법이 나오고 있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영어에 관한 것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단어와 단어륻릉 연결 시킴으로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만들어 간다. 단어와 문법을 연결시키고,문법과 영어 문장을 연결 시키는 것,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자극이 된다면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