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Have A Dream 아이 해브 어 드림 - 꿈이 있는 곳에 길이 생기는 10가지 마법
이혁백 외 지음 / 레드베어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사람들마다 각자 꿈을 가지고 살아간다. 어릴 적 다양한 꿈들은 성장하면서 서로 비슷한 꿈을 가지게 되고, 꿈을 꾸고 살아간다는 것이 사치라고 생각하기도 한다.시간이 부족해서, 용기가 없어서, 사회적 편견 때문에 꾸지 못하는 우리의 마음 속 꿈에 대해, 책에는 꿈은 꾸는 것이 아닌 실천과 행동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각자 자신의 꿈에 대해 간절히 원하는 것,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스스로 성장하는 것 그 과정 하나 하나가 소중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책에 나오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각자 어려운 사정이 있었다. 어릴 적 가난한 삶을 살아야 했고, 자신이 의도하지 않는 곳으로 자신의 인생이 바뀌고 있었다. 주어진 것에 대해서 힘들어 했고, 시련과 고통이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겐 꿈이 있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왔다. 그 안에서 보여지는 간절함, 그 간절함이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에서의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나에게 주어진 능력이다. 능력이 없이 꿈을 꾼다는 것은 그것은 꿈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어릴 적 할아버지 생각이 났다. 할아버지의 꿈은 자신의 고향에 터를 잡고 작은 집하나 지어서 살아가는 것이다. 사골에 버스를 타고 고향에 자주 다녀오는 것이 소망이었다. 하지만 글을 모르셨기에 고향에 버스를 타고 가는 그 조그마한 소망조차 얻을 수 없었다. 이처럼 나의 능력에 따라 꿈 또한 성장할 수 있고, 나에게 주어진 기회와 운에 따라서 꿈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여기서 꿈이라고 말한다면 특별한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책에 나오는 이들의 꿈은 특별하지 않으며, 용기가 있어야만 반드시 이룰 수 있는 꿈도 아니었다.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인생의 전환점이 찾아왔으며, 그 전환점을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었다. 동기부여 전문가, 군대에 가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쓰는 것은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남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을 기회로 활용한 것이다. 사람들마다 나는 안돼,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만 버린다면 누꾸나 꿈을 꿀 수 있고, 그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다.


공간은 그 공간에 머무는 사람의 감정을 그대로 말해준다. 울적한 책임을 모두 너 때문이라며 타인을 향해 돌리지 말고 지금 자신을 둘러싼 우울한 공간을 그리고 그런 우울한 자신을 스스로 책임지고 바꾸려 다시 힘을 냈으면 좋겠다. 공간은 아무런 편견 없이 그 공간에 머무는 사람을 바라본다. 그리고 언제든 감싸 안아준다는 사실은 지치고 우울한 우리에게 따스한 위로가 된다. (p2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