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이탈리아 - 호기심 많은 아이를 위한 문화 여행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2
모니카 우스틱-스트루가와 지음, 안나 와데츠카 그림, 이지원 옮김 / 풀빛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 밀라노, 베네치아, 피렌체, 바티칸, 나폴리, 이탈리아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여행지다. 우리에게 있어서 이탈리아보다는 로마가 더 익숙하며, 로마가 가지는 역사적 , 문화적 상징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상당히 많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처럼 2000년전 이탈리아 전역과 서아시아, 아프리카,유럽 각지는 로마를 기점으로 교통이 발달하였으며, '마일 스톤'은 로마에서 어느 정도 떨어진 곳인지 확인하게 하는 지정석이다.


이탈리아는 대한민국처럼 반도 국가이다. 육지와 붙어 있으면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인 곳, 반도 국가는 대륙으로 진출하기 용이하고, 해양으로 나가는 것도 쉽다.이탈리아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여러 나라가 합쳐져 있는 도시국가였기 때문에 지역마다 쓰는 언어가 다소 차이가 있다. 이탈리아어가 공통어로 쓰여지고 있지만, 각지역의 사투리는 서로의 특징을 대변하고 있다. 


한반도는 단군 조선이 세운 것처럼, 로마는 BC753년 로물루스가 로마를 세웠다는 건국신화가 현존한다.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늑대에 의해 길러졌다는 이야기, 그 카피톨리노 언덕에는 늑대젖을 빠는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조각상이 세워져 있다. 이탈리아 수도 로마의 한복판에 있는 성베드로 성당, 이곳은 바티칸 시국이라는 독립된 주권 국가이다. 2015년 8월 대한민국을 방문한 프란체스코 교황이 머무는 곳이며, 우체국, 방송국, 신문사,소방서, 은행, 서점 등이 이 곳에 모여 있는 하나의 국가이다.

1960년에 개봉된 영화 <달콤한 인생>은 이탈리아 영화이며, 페데리코 펠리니 감독이 찍은 영화였다. 이탈리의 트레비 분수는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곳이며, 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찾고 있다. 자신의 소원을 빌기 위해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던지는데, 트레비 분수 안에는 사람이 들어가면 안 된다. 다만 2006년 이탈리아 우승 당시 ,흥분한 이탈리아 인이 이 곳에 들어갔던 적이 있으며, 그땐 예외조항이었다. 그만큼 이탈리아에게 있어서 추구는 국민 스포츠이며, 그들의 축구사랑을 엿볼 수 있다. 2002년 안정환 선수가 이탈리아 와 축구경기 이후 이탈리아 프로축구팀에서 방출되었던 건 그들의 정서와 무관하지 않다.


책에는 이탈리아의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패션의 고장 밀라노, 100년전 루이지 베체라가 발명한 에스프레소 커피, 
바이올린 제작자 스트라디 바리우스,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배경이 되었던 베로나시 카펠로 거리 23번지, 물위의 도시 베네치아, 고무 장화를 신고 다녀야 하는 산 마르코 광장, 이탈리아의 유명한 천문학자 갈릴레이 갈릴레오와 피사의 사탑,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로마는 고대에서 중세까지 유럽의 중심지였음을 이 책을 통해 재확인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