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토밍
앨런 웨이스.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우리 삶은 더 편리해지고, 복잡해졌다. 선택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바꿔 말하면 내가 내린 결정이나 판단에 대해 후회의 정도와 강도가 커진다는 의미가 내포된다. 과거에 비해 자기계발서가 더 많이 나오고 있는 건 이런 사회적인 변화로 인하여 기인한 것이며, 수많은 자기 계발서는 개선하고, 변화와 나아지는 걸 우리에게 요구한다. 이 세가지는 바로 나에게 이익이 되며, 나를 새로운 기회와 성공으로 이끌어 나간다고 우혹한다. 하지만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었음에도 변하지 않는 건 사람마나 신념이 다르기 때문이다. 내 안에 고정된 가치관은 정체성을 형성하고 정체성은 나의 존재감을 규정한다. 자칫 변화로 인해 나에 대한 존재가 사라지게 되는 것에 대해 또다른 두려움과 공포심이 나타날 수 있다.


책에는 이런 인간의 특징에 대해 언급한다. 왜 우리는 변화를 하지 않고, 바뀌지 않는 것인지에 대해, 우리 사회의 모습 속에서 인간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있으며,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외부적인 요인에 흔들리는 인간의 특성, 인간은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하며, 바른 길로 나아가기 위한 답을 책에서 언급한다. 논리는 인간을 생각하게 하며, 신념은 태도를 바꾸고 행동하도록 유도한다.인간이 변화를 제대로 하고, 유지하기 위해선 신념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그러면 습관이 바뀌게 되고, 행동도 자연스럽게 바뀔 수 있다.

1.나는 어떤 행동을 바꿔야 하는가?
2.어떤 행동으로 대체해야 하는가?
3.변화를 위해서 어떤 도움이 필요한가?
4.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지표가 필요한가?
5. 변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p92)

1.목적의식을 가지고 재량껏 변화를 만든다
2.변화를 수용한다
3.변화에 굴하지 않는다( p107)


변화에는 수용-조정-순응이 필요하다. 내가 우선 바꿀 수 있는 것부터 바꿔야 한다. 내 안의 습관에 대해 인정하고, 고쳐 나가는 것, 그 안에서 조정-순응 과정을 거치면 바뀔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 목표와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 바꿀 수 있어야 인간은 비로서 바뀔 수 있다.

자신감:자신에 대해 알아가면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순수한 신념
오만함:자신에 대해 알아갈 게 더 없지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순수한 신념
잘난 체함 : 재능도 없으면서 오만하게 구는 일
브랜드:내가 없을 때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p123)

1.지성 : 비판적 가고 기술을 적용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도잔에 응전하는 능력이다.
2. 추진력 또는 자기표현: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집요하게 재촉하는 능력, 목표지향성과 같은 말이다
3.행복감
4.공감 능력:인성을 도야하면서 덕을 베푸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5.호혜정신과 우정: 서로 간에 주고잗는 능력과 내가 혜택을 본 만큼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은 인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6.친밀감과 신뢰: 인성 도야를 위해서는 애정어린 유대감을 형성하는 능력과 자신의 약함을 드러내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p160)


라이프 스토밍에서 중요한 것은 인성 도야이다. 책에는 인성에 대해 여섯가지가 나온다. 그 여섯 가지는 나 스스로 누군가를 이해하고, 판단하고, 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 이 두가지에 대해 실제 우리 현실은 상당히 어렵다는 걸 알 수 있다. 누군가를 공감하고 이해하면 그 사람이 보여주는 태도가 나와 다를 때 우리는 그 사람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고, 그 사람의 태도가 나와 일치할 때 우리는 그 사람과 가까이 하려고 든다.그것이 반복되면 우리는 행복을 더 많이 느끼게 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