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쓰지 않는다
오제키 소엔 지음, 김지연 옮김 / 큰나무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경쓰지 않는다. 이 책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살면서 우리는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삶을 살아간다. 그 안에는 희노애락이 묻어나 있으며, 신경쓰지 않아야 하는 일에 신경 쓰여 할 때가 있다. 세상 풍파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의미는 어쩌면, 세상 일에 대해 나와 무관한 일로 여기면서 살아간다는 의미가 아닐런지, 여기서 더 나아가 쿨하다, 후회하지 않는다. 라는 의미는 신경쓰지 않는다와 비슷한 의미가 아닐까 생각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이야기도 있었고, 조금은 공감가지 않는 이야기도 있었다. 특히 죽음에 관한 이야기. 내 가까운 사람이 죽었을 때 신경쓰지 않는다 라고 말할 수 있을까,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해도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다른 것을 하고 싶어도 손에 잡히지 않고, 우울하고 슬퍼하는 것, 그 것이 바로 우리가 신경쓰지 않는다가 실제 실천되지 않는 이유가 된다. 


사람들은 수치심과 부끄럼을 가지고 있다. 그 부끄러움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나의 실수로 인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외부적인 요인이 나타나, 내가 모르는 실수를 누군가 찾아내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 나는 그 부끄러움에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 내 앞에 놓여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어제보다 오늘 더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다. 


저자는 나 스스로 궁지에 몰아놓으면 살아갈 방도가 나타난다고 말한다. 쥐가 궁지에 물면 사람을 무는 것처럼, 내가 나를 궁지로 몰아가면 살아갈 방법이 나타날 수 있다.나 스스로 궁지에 몰아놓으면, 최선을 다해 살아갈 방도를 찾게 되고, 뒤돌아 보거나 한눈 팔지 않는다. 더 나아가 물러 설 때 물러 설 줄 아는 것 또한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인간은 현명해지고 싶어 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똑똑하고 훌륭해지려고 한다. 그 때문에 자신 안의 '어리석음' 을 눈치채지 못하고 '현명함'에만 밥을 준다. 아니, 눈치채더라도 자신의 어리석음을 부끄러워하고 화를 내며 이를 숨기기에 급급하다. 그 탓에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느라 본래 자신의 삶을 잃게 된다. 하지만 자신 안의 어리석음을 키우고 '우둔한' 부분에 밥을 주면 누가 보든 누가 뭐라고 하든 화가 나지 않는다. 생활도 즐거워진다. 이렇듯 '양우'란 실로 대단한 사고방식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필요하다. (p1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