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 1 - 조국의 딸 한수산 장편소설 1
한수산 지음 / 해냄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영화 군함도. 영화 군함도는 일본의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일본 치하에서 조선은 일본의 착취의 대상이 되었으며, 진주만 공습이후 전쟁 양상이 바뀌게 된다. 스스로 살아남으려면 적을 무너트려야 한다는 생각과 이론은 일본 스스로 가미가제 특공대를 투입시켜 전쟁에 대한 승리를 꿈꾸게 되었다. 전쟁물자를 생산하는 곳, 군사기지가 있는 곳이 바로 나가사키현 미쓰비시 조선소이며, 조선소에서 배가 만들어지기 위해선 질좋은 석탄이 필요했다. 미국이 핵탄두를 나가사키에 투여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세계 여론을 최소화 하고 전쟁을 멈출수 있다는 계산이 숨어있었기 때문이다. 나가사키현은 일본에게 있어서 치명적인 요충지였다. 그리고 나가사키현에 있는 세개의 섬중 하나가 지옥섬이라 부르는 하시마 섬이다. 


하시마 섬에는 지하 탄광이 있다. 이곳엔 중국인과 조선에서 차출되어 끌려 나온 이들이 모여 있으며, 소설 이야기는 하시마 탄광에서 일어난 조선인들의 참혹한 현실을 다루고 있다. 죽어서야 나갈수 있는 이곳은 지옥섬이라 불리우며, 콘크리트와 시멘트로 덮어씌워진 군함도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소설 제목에서 느껴졌듯이 하시마 섬엔 갈매기가 아닌 까마귀가 자생하고 있다.어둠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군함도 이야기를 소설에서 엿볼 수 있다.


한수산의 소설 까마귀 1권은 다섯권으로 이루어진 소설의 전반부를 다루고 있다. 주인공에 대한 묘사가 대부분이며, 그들이 하시마 섬에서 일하게 된 과정이 드러난다. 처음 이곳에서 일하게 된 조선인 세사람 장태복, 경학, 삼식이는 이곳에서 탈출을 기획하지만 실패였다. 삼식이는 그 자리에 죽었으며, 장태복은 노무계 사이토를 쇠젓가락을 이용해 죽을 뻔한 순간까지 궁지에 밀어넣게 된다. 그로 인해 세사람에게 놓여진 운명은 거의 결정된 거나 마찬가지이다. 양반신분이었던 장태복에게는 아들 일남이 있었으며, 일남은 소식이 끊긴 아버지를 찾아 하시마 섬에 들어가게 된다. 그건 운명적인 사건이다.


군함도에 들어가는 건 친일파라 하더라도 벗어날 수 없었다. 정미소를 운영하는 고을 부자 윤두영, 윤두영은 친일파이며, 윤하상과 윤지상,두 아들이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 조선인 강제징용이 있었으며, 그로 인해 장남 윤하상을 대신해 윤지상이 들어가게 된다. 지상은 아내 서형이 잇었지만, 집안 가정은 형이 맡아야 한다는 논리에 의해서, 임신한 아내를 두고 스스로 일본의 강제징집에 응할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소설 속 주인공들은 일본 정부와 일본 관료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합법적으로 하시마 섬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곳은 주인공들이 생각했던 그 선을 넘어서는 곳이었다. 인간을 비인간화하게 만들어 버리는 곳, 하시마 섬은 들어갈 수 있어도 나올 수 없는 곳이었다. 그들에게 주어진 , 살수 있는 공간은 그들을 철저히 착취하고 부려먹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700m 지하 해저 탄광에서 일해야 했고., 쥐들이 우글우글 거리는 곳에서 그들은 생존해야 했으며, 살아남아야 했다. 여기서 죽어 나가면 그들은 자신의 죽음을 외부에 알리지 못하고, 개죽음 당하게 된다. 일본에 의해 철저히 그들의 죽음은 은폐되어 간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또다른 인물 최우식은 하시마 섬에서 유곽에서 일하는 조선이름 금화, 하나코로 창시개명한 하나코와 만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