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현상, 블록체인 2.0
마이클 케이시.폴 비냐 지음, 유현재.김지연 옮김 / 미래의창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비트 코인 하면 먼저 떠올리는 것은 가상화폐와 랜섬웨어이다. 처음 비트코인이 등장하게 된 것은 실물화폐의 문제점 때문이다. 실물화폐는 각 나라마다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그 나라의 경제 상황에 따라 크게 요동친다. 미국 달러나 일본 엔화는 상대적으로 안정적 자산인 반면 아프리카 짐바브웨 지폐는 초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종이보다 못한 가치를 지닌 지폐가 되고 말았다. 여기서 여행을 갈 때 환율에 따라 지폐교환을 할 떄 발생하는 환율변동 수수료는 여행객에겐 또다른 불만의 이유가 된다. 우리 사회의 실물 화페의 대안으로 탄생한 것이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에 대해 알게 된 것은 10년이 채 되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우리사회를 변화 시키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에선 비트코인이 쓰이지 않지만, 비트코인은 알리페이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며, 국내에는 카카오와 네이버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자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돈을 들고 다니거나 은행을 거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이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비트코인은 이슬람 국가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남성중심주의인 아랍권 사람들은 여성은 순종적이며, 멈격한 복장을 갖추어야 한다. 물론 돈에 대한 소유권도 남자에게 있다. 그럼으로서 자유가 보장되지 않으며, 복장에 있어서,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자유롭지 못한 이슬람 여성에게 비트코인은 돈에 대한 자기 소유권을 얻을 수 있으며, 작으나마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비트코인은 기존에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바꾸기 위한 변화에서 나타나며, 그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변화와 마주하게 된다.


블록체인은 바로 가상화폐인 비트 코인이 거래를 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없다면 가상화폐로서 비트코인의 장점은 무효화가 될 수 있다. 가상화폐의 특성상 소멸될 수 있으며, 때로는 사기의 수단이 되거나, 불법 거래의 온상이 나타난다. 마약거래나 랜셈웨어가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하지만 블록 체인기법이 존재하기에 비트코인 거래에 있어서 안정성을 체감하게 되고, 이중 결제나 거래에 있어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이 사라질 수가 있다. 


새로운 과학기술이 들어오면 우리는 열광하고, 장점을 부각시킨다. 그건 비트코인도 예외가 될 수 없다. 하지만 비트코인도 실물화폐처럼 문제가 있다. 랜섬웨어의 거래 수단이 되고 있으며, 익명성을 활용해 범죄의 도구가 되고 있다. 실물화폐라면 나타나지 않았을 문제들이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가지는 본연의 취지에 벗어난 거래가 나타남으로서 비트코인 시스템을 만드는 이들에겐 하나의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다. 


비트 코인은 130년동안 가상화폐를 발행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비트코인은 누구나 채굴할 수 있으며, 수학 암호를 푸는 사람에게 채굴권이 주어진다. 그로 인해 그래픽카드 GPU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래픽카드가 실제 쓰이는 컴퓨터 안에서, 비트코인 채굴로 쓰여지고 있는 경우가 나타난다. 비트코인 경제는 실물경제에 비해 좁은 편이다. 하지만 실물경제와 대등한 상황이 나타나면, 거대한 집단이 비트코인 경제에 끼어들수 있다. 북한이 그 대표적인 경우이며, 다른 여타 테러리스트 국가가 비트코인 경제에 끼어들게 되면, 비트코인이 가지는 문제점이 현실이 된다. 책에는 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비트코인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