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Unseen World Lib/E (Audio CD)
리즈 무어 / Blackstone Audiobooks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쓰는 컴퓨터를 들여다보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SSD, USB 와 외장 하드디스크가 있다. 컴퓨터 안에 내장되어 있는 부속품들은 컴퓨터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컴퓨터를 사용한다.. 이젠 플로피 디스크, CD 는 컴퓨터 안에서 사라지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 486 컴퓨터,586 컴퓨터를 사용해왔던 이들은 플로피디스크에 대한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 이 소설 속에 등장하는 매킨토시 128k 에 쓰이는 5.25 플로피 디스크는 오래전 추억을 생각하게 하며, 그 당시 사용했던 플로피 디스크는 최근까지 사용한 1.2MBYTE 짜리 플로피 디스크보다 작은 용량을 가지고 있었다. 이 소설은 컴퓨터에 대해 말하며, 인터넷이 없었던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지금의 우리 현실과 비교해 보면서 추억에 잠기게 된다. 



소설 속 주인공 데이비드 시벨리우스는 컴퓨터 공학자이다. 그의 딸 에이더는 대리모에 의해 태어났으며, 데이비드가 직접 에이더의 교육과 양육을 책임지고 있었다. 에이다는 아버지에 의해 홈스쿨링을 하면서 성장하게 되며, 아버지가 일하는 연구소에서 데이비드와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보면서 성장하게 된다. 데이비드가 일하는 곳은 스타이너 연구소이며, 데이비드는 이 곳의 소장이다. 스타이너 연구소는 컴퓨터 자연어 처리 연구를 하고 있으며, 컴퓨터가 없던 그 시절,알파넷(ARPANET) 를 활용해 컴퓨터 성능과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터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그런 곳이다. 여기에서 데이비드는 챗봇 엘릭서를 활용해 사람과 기계가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소설 속에는 매킨토시 128k 라는 구시대의 컴퓨터가 등장한다.


데이비드는 46살에 에이더를 가지게 되었다. 대리모에 의해 낳은 아이, 그것은 에이더의 성장에는 아무런 걸림돌이 되지 않았다. 아버지와 연구소에 머물면서 에이더는 컴퓨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었고, 순수 수학이나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데이비드에게 갑자기 찾아온 병, 기억을 잃어버리는 알츠하이머 병이 나타나면서 에이다의 삶에 큰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에이더를 보호할수 있는 사람은 데이비드 뿐이었다. 하지만 당분간 에이더는 데이비드의 동료 리스턴 다이애나와 함께 살아야 했으며, 그녀의 아들과 함께 지내게 된다. 그동안 홈스쿨 하면서 지냈던 시간은 수녀원에서 운영하는 퀸오브 에인절스 스쿨에 들어가야 했으며, 에이더는 이곳에서 문화적인 충격을 받게 되었다. 익숙하지 않은 공간에서 에이더는 공부를 제외한 모든 것이 서툴렀으며, 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조차 불편하고 낯설었다. 한편 에이더에게도 사랑이 찾아오게 되는데, 그는 리스턴의 아들 윌리엄이다. 윌리엄과 한 공간에 지내며 사랑을 알게 된 에이더, 에이더는 아버지가 남겨놓은 암호를 풀기 시작했으며, 그 암호의 정체에 대해 풀어야만 아버지가 남겨놓은 의미를 해석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가 플로피 디스크에 남겨놓은 암호는 에이더가 관심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했으며, 꼭 풀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에 남겨 놓은 것이다. 그 암호를 풀게 되면 에이더는 아버지의 감춰 놓은 비밀을 알 수 있다.


'DHARSNELXRHQHLTWJFOLKTWDURSZJZCMILWFTALVUHVZRDLDEYIXQ'


데이비드가 남겨놓은 53개의 알파벳 단어는 데이비드가 에이더에게 향한 사랑이었다. 자신의 운명이 어디로 향할지 알지 못하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에이더는 바람 위에 촛불과 같은 운명을 가지고 있다. 여전히 어린 나이, 아버지가 남겨놓은 비밀을 에이더가 알기엔 위험하다는 걸 데이비드는 알고 있있고, 그 암호를 푸는 그 시점이면, 데이비드의 비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다. 에이더는 그렇게 암호를 풀 수 있었고, 아버지가 남겨 놓은 사랑의 실체를 확인하게 된다.


이 소설에서 에이더의 영어 이름은 ADA 였다. ADA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에이더(ADA)는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에서 이름을 따왔음을 알 수 있다. 소설 곳곳에 감춰놓은 컴퓨터에 관한 역사들이 이 소설 속에 감춰져 있으며, 책 제목 '보이지 않는 세계'의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