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7년 8월호 - 무료 동영상 제공, 언론사 대기업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대선이후 여파가 상당한 듯 하다. 대통령 선출 이전 무재인 후보를 위협하던 안철수 후보는 노이즈 마케팅으로 인해 지지율이 곤두박질 쳤으며, 국민의당에서 문재인 아들 문준영군을 향한 선거조작으로 인해 당관계자들이 조사받게 되었다. 물론 여기에서 안철수, 박지원, 박주선 국민의당 최고 책임자들 또한 이번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사과를 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여전히 국민의당에 대한 불신은 현존하고 있으며, 국민의당의 지지기반이었던 전라도 광주지역의 민심조차 장담하지 못하는 현재 상황이다.


이번 호에서 눈길이 가는 건 바로 북한의 도발이다. 김정은 체제가 조만간 무너지고 김정은 체제로 가면서 북한 체제가 무너지지 않을까 우려스런 시선이 지금까지 있었다. 하지만, 그런 우려와 달리 김정은 체제의 북한은 안정적인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김정은 체제를 위협하는 이들은 대부분 숙청된 상태이며, 앞으로도 숙청될 것이다. 여기서 김정은 체제를 곤고하게 하는 기반은 바로 북한핵과 미사일이며, 최근 발사된 ICBM 급 미사일 화성 14형'은 비행거리 933km 에 이르렀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김정은의 의도된 미사일 발사이며, 고도를 낮추면 미국 본토에 이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고 있다.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이들 나라는 북한 미사일에 대해 각자 다른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으며, 국내는 사드 배치에 대한 여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반면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과의 무역 마찰이 현실이 되고 있다. 중국의 보복 조치로 인해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불이익이 문제가 되고 있다.


숭의 초등학교 학교 폭력 문제. 이번 사태는 학교 내에서 일어난 폭력사태이며, 아이들간에 일어난 폭력이 부모들의 문제로 커지는 형국이다. 특히 국내 모 대기업 재벌과 연예인 자녀가 연루되어 있는 현재모습은 아이들의 폭력이 법적 분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모 연예인의 안이한 대처는 언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문재인 체제로 바뀌면서 개혁이 현실이 되고 있다. 개혁은 또다른 갈등을 야기한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인해 사진관의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부자 증세, 부동산 규제 강화는 부자들이 노골적인 반감을 표시한다. 기존의 권리를 누리고 있었던 이들의 노골적인 반감 표시, 그것이 항상 개혁 추진의 말목을 잡는 이유가 되고 있다. 더 나아가 여당에서 야당으로 바뀌게 된 정당은 자신들이 과거에 했던 어리석은 정치적 행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의 부자 증세에 감세 정책으로 맞불을 놓고 있는 현재 우리 정치의 현주소이다. 그들이 국민을 생각하지 않는 정치적인 행동에 대해서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는 현재 상황이며, 문재인 정부는 이런 현 상황에 대해 더욱 더 강경한 자세로 개혁을 추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