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결국 이기는 사람들의 비밀 : 불공평한 세상에서 발견한 10가지 성공 법칙 - 불공평한 세상에서 발견한 10가지 성공 법칙
리웨이원 지음 / 갤리온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중에 풀린 자기계발서들 중에서 성공에 관한 책들을 보면, 평범한 사람, 열등감 있는 사람의 성공 스토리가 많이 등장한다. 평범했던 그들이 어떻게 해서 성공하였고, 높은 지위와 돈을 멀었는지에 대한 궁금증, 그들의 성공의 법칙을 알아서 내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욕심이 숨어있다. 그들의 성공 법칙을 안다해도 그들이 될 수 없다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 평범한 수억의 사람이 작은 바늘 구멍을 통과한 그 사람이 성공한 것일뿐이며, 서열 중심의 사회에서 그 위치에 올라가는 건 어전히 어렵다. 단지 이런 책을 읽으면, 지금 현재보다 더 나은 나 자신의 모습으로 바뀔 수 있으며, 그것이 지금 내 자리에서 좀 더 나은 위치에 있기를 기대할 수는 있다. 누군가를 이기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스스로 도태되지 않으려면 마음이 더 크다.


누군가를 이기기 위해선 먼저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한 채 자신의 능력을 낮추거나 높인다면, 원하는 걸 얻을 수 없다. 자신의 재능에 대해서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높다고 과신하게 되면 우쭐거리게 되고, 영웅주의에 사로 잡혀 현실에 놓여진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평 불만이 생길 수 있다. 그러면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반면 자신의 재능은 낮추게 되면, 눈앞에 보이는 기회를 놓치게 되고, 다른 사람이 그 기회를 가져가는 걸 바라볼 수 밖에 없다. 나 자신을 정확하게 아는 것, 현실에 놓여진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사회에서 인정해 준다.


설공하려면 우선 해야 하는 건 재능보다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나 자신의 수준이 아닌 남들이 인정해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저자는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그 안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여기서 자신의 능력에 따라 관계는 폭넓게 ,다양하게 형성된다. 그 과정에서 정보를 공유하게 되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에 비해 더 많은 걸 원하는 사람은 결국 자신의 욕심에 의해 스스로 무너지게 된다.


빌게이츠와 마윈의 공통점이 나온다. 바로 두사람은 능력을 가지고 있었고, 그 능력을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냈다. 수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을 수 있었던 건 두 사람이 스스로 개척해 왔고, 기회를 얻기 위해 철저한 계획과 지속적인 성장을 꾀했기 때문이다. 빌게이츠에게는 IBM 이 있었고, 마윈에겐 손정의가 있었다. 그들에게 날개를 달아준 핵심적인 요소, 연결과 관계가 없었다면 그들은 결코 성공하지 못했다.


세상은 불공평하다. 수천년전에도 불공평했으며, 자금도 마찬가지이다. 그것을 인정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승자는 그것을 인정하고 , 자신이 그 안에서 스스로 적응하는 법을 택하였다. 패자는 그 안에서 불평불만을 가지고 살아가며, 자신에게 관대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들은 역경과 장애물이 있으면, 회피하고, 외면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이 자신의 성공의 디딤돌로 여기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눈앞에 성공이 보이지만 그것을 놓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성공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시련이나 장애물이 있어도 주저하지 않고 미루지 말아야 한다.


알리바바 그룹의 회장 마윈이 말했다.
"성공하려면 남들은 할 수 없지만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일 혹은 남들보다 좀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실제로 쉬운 문제가 아니다. 현대사회는 어떤 학문이나 기술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잇으므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잇는 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남이 마다하는 일에 뛰어든다면 그 분야는 희망을 품어도 좋다. 나의 경험에따르면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일에는 절대 도전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수많은 기업이올림픽 후원 사업에 참여한다면 이번에 빠지는 것이 좋다. 누구나 달려드는 분야에는 이미 당신보다 훨씬 월등한 능력을 가진 실력자들이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쟁에서 당신이 이길 확률은 극히 낮다." (P2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