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인재 vs 인재 - 급변하는 미래를 돌파하는 4가지 역량
홍성국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4차 산업 혁명이 바로 우리 코앞에 오고 있다. 가까운 미래엔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우리사회가 찾아올 것이다. 제4차 산업 혁명은 급변하고 있으며, 사회의 제도와 법은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가치관과 생각이 앞으로 정답이라 보장받지 못한다. 그것이 우리에겐 위기가 될 수 있고 기회가 될 수 있다. 여기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인재는 변화의 폭과 방향에 제대로 따라갈 수 있는 인재이다.


저자는 지금 대한민국의 모습을 '트리플 카오스'라 부르고 있다. 전환적 복합위기와 제4차 산업 혁명, 한국적 특수성이 합해지면서, 불확실성은 커져간다. 여기서 전환적 복합위기란 우리 사회의 움직이는 기초 원리가 달라짐으로서 야기되는 위기를 말한다. 과거엔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정답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앞으로 당연하지 않은 사회로 나아간다. 우리가 걱정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충돌이다. 신흥국이나 후진국은 손바닥 뒤집듯 자신들의 사회 구조를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그렇지 못하다. 사회의 내부 구조는 유연하지 못하고 경직성을 띄고 있다. 무엇 하나 바꾸려 하면, 사회 갈등은 불가피하다. 서로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마주치는 또다른 문제들, 하나를 해결하면 또다른 문제가 나타나는 복합적인 양상으로 바뀌고 있다. 그것이 바로 제4차 산업 혁명을 마주하면서 걱정하는 또다른 이유가 된다. 과거의 효율적인 사회구조가 이제는 비효율적인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저자는 우리 사회의 불황의 원인을 7가지로 요약한다. 환경오염, 향수리더십,개인주의, 부채사회, 양극화, 공급과잉, 인구감소, 이 7가지 요소는 그 어느 하나 해결되지 못한 채 현재 우리 앞에 놓여져 있다. 이런 모습은 대한민국 뿐 아니라 일본 사회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한국 사회는 일본 사회를 답습하고 있다.성장과 발전이 당연한 사회에서 당연하지 않은 사회로 바뀜으로서 우리는 더욱 더 혼란스럽고 힘들어 한다.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재는 바로 창의성을 갖춘 인재이다. 창의성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상식이 풍부해야 한다. 과거처럼 국영수 중심의 문제를 푸는 인재는 앞으로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처럼 그들이 기득권을 누릴 수 있는 사회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 이런 사회의 변화는 바로 우리 사회의 불황 요소 중 '공급 과잉' 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士)'자로 시작하는 직업, 변호사, 교수,교사, 의사 등등의 직업을 가진 이들은 공급과잉의 대표적인 직업으로서, 인구 감소라는 예기치 못한 변수와 맞물려, 지금처럼 사회적 직위를 얻지 못하고 생존과 살 궁리를 걱정해야 하는 사회가 조만간 찾아오게 된다.


이제 앞으로 뜨는 직업은 '가(家)'로 끝나는 직업이다.개인주의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스스로 창의적인 사람, 한 분야에 있어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과거 명인이나 장인이라 부르는 이들이 다시 우리 사회에서 대접받게 된다. 한 분야에 있어서 통달해야 하는 사회가 곧 도래할 가능성이 크다. 서열 중심의 사회는 점차 옅어지게 되고, 수직사회는 수평사회로 바뀌게 된다. 상하관계는 점차 사라지고 ,리더가 모든 걸 결정하는 기업의 조직은 이젠 실패할 가능성이 더욱 커져 간다..


제4차 산업혁명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적극적인 독서와 여행이다.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만 이젠 살아남을 수 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습득하는 것, 상식이 많은 사람만이 상식을 파괴할 수 있고, 상식을 파괴하는 사람을 창의성을 가진 사람이라 일컫는다. 그들이 앞으로 미래의 리더가 될 수 있으며, 소통을 중요시하고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재로 발돋음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