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총정리 한 권으로 끝내기 - 중학교 1, 2, 3학년의 수학개념 한 권으로 완전정복
이규영 지음 / 쏠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은 어렵다. 수학은 이해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 한다. 생각을 해야 풀수 있는 문제들, 수학은 응용력과 사고력,논리력을 필요로 한다. 초등학교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쳐 주던 어머니들이 아이 수학 교육에 손을 놓는 시점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그 시점이 된다. 중학생이 되면 수학을 전공했거나 수학을 잘하는 부모님, 수학 선생님을 제외하고는 대다수 내 아이의 수학에 손을 놓을 수 박에 없다. 하지만 중학교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으로 들어가는 길목이며, 수하게 싫즈은 느끼느 시점이며, 수포자가 되느냐 안되느냐 갈림길이 될 수 있다. 중학교 수학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이해와 함께 필요한 것은 수학 공식이 어떻게 유도가 되었느냐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풀어 나가야 한다. 책에 나오는 것처럼 수학은 수의 연산에서 확률과 통계, 기하로 넘어가는 5계로 나누며, 수의 연산이 제일 쉽기 때문에 앞부분을 주로 공부 하는 경우가 많다.


나의 경우는 학창시절 도형 파트가 어려웠고, 상대적으로 수의 연산은 쉬운 파트였다. 도형 문제는 도형 문제 그 자체에서 끝나지 않으며, 앞에서 배웠던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된다. 도형과 함수, 도형과 연산처럼, 한가지 문제를 푸는 것으로 해결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삼각형에서 내심과 외심의 이해, 삼각형 안에 둥근 원이 있을 때 그 문제를 푸는 방법이 있다. 확률과 통계가 어려웠던 건 바로 문제 이해력 때문이다. 공식을 세우고, 어떻게 푸는지 아는 것, 그것이 확률과 통계 파트의 특징이다.즉 도형 파트에서 학생들이 좌절하게 되고, 문제 풀이에서 헤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럼에서 수학에서 해법은 존재한다. 문제들에는 각자 유형이 존재하며, 비슷한 문제들이 꼬여서 나온다. 쉬운 파트만 중점적으로 공부하지 말고, 어려운 분야를 스스로 많이 풀어보는 게 중요하다.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수학 책에서 선생님이나 누군가 수학을 가르쳐 줄 때 개념 이해가 부족할 때,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다. 그래프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방정식이나, 함수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더 나아가 확률이나 기하 풀이 과정도 수학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