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아파트 볼 때 이런 고민해봤니? : 남들이 알려주지 않는 아파트 선택요령
박재욱 / 지예인 / 2017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아파트 투자는 저가에 매수해 고가에 매도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이 일아나고 ,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한 눈치 싸움이 일어난다. 정부와 국토부의 정책에 따라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 호불호가 나누는 경우도 발생한다. 아파트 주변에 화장터, 하수처리시설,재활용 시설과 같은 유해시설물이 들어서는 걸 반대하는 이유는 바로 아파트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면 역이나 학교가 들어서는 걸 반기며, 아파트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다양한 호재들을 기다리게 된다. 이런 것들은 바로 아파트의 가치를 올리는 다양한 방법이며, 아파트 투자자는 아파트에 대한 안목이 있어야 아파트 투자에 실패하지 않는다.


이 책은 그렇게 우리가 알고자 하는 것, 아파트의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을 키우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마냥 역세권이거나 좋은 학군, 배산임수지역에 아파트가 들어서는 단순한 안목에서 벗어나 까다롭고 다양한 조건들을 직접확인할 수 있으며, 아파트 투자에 대하여 시야를 넓혀준다. 즉 가치가 반영되지 않는 저가의 아파트를 구매해 비싼 가격으로 팔수 있는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찾아주고 있다.


아파트를 구매하려는 사람은 적은 가격을 지불하려고 한다. 반면 아파트를 파는 사람은 비싼 가격에 팔고 싶어한다. 판매 하는 사람 입장이라면 직접 인테리어를 새로하거나 보수공사를 다시 해서라도, 아파트를 비싼 가격에 내놓고 싶어하기 마련이다. 저자는 이렇게 올수리된 아파트는 의심해 봐야 하며 , 구매하는 걸 권하지 않는다. 그건 올수리가 된 아파트는 내부에 하자가 숨어있으며, 그것 구매자는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상 내가 사는 이웃에도 마찬가지이다. 몇달에 걾쳐 집 내부 수리를 끝내고 파는 경우가 많은데, 거의 대부분 하자를 감추고 올수리된 채 매물로 내놓는 경우가 많다.


신축 아파트를 구매할 땐 꼼꼼히 확이하고 구매해야 한다. 대형 건설사가 만든 아파트라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하도급 체제로 아파트가 건설되기 때문에 자칫 또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아파트 누수 문제라던지 , 멱에 금이 가는 것, 이외에더 다양한 문제들은 항상 존재하며, 그것은 아파트 구매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사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의 아파트를 구매할 경우 대부분 인터넷 상의 지도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포털 사이트 네이버지도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또다른 문제가 나타날 개연성이 존재한다. 아파트 주변에 숨어있는 기간시설이나, 군사시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때 구글 어스를 활용해 아파트 주변 환경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오수를 배출하거나 축사시설이 있거나, 기간 시설이나 군사용도로 쓰여지는 건물이 숲에 가려져 있는지 꼭 확인해야한다. 또한 바람의 강도에 따라서 산 밑에 있는 아파트인 경우 아파트 시세는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산 밑에 아파트가 들어서 있는 경우 겨울철 추워지며, 강한 바람이 아파트 내부의 추위를 막아주지 않는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것은 바로 정부가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먼저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지역의 도시계발계획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비교하는 것, 부동산 공시가격은 어떤지도 확인해야 한다. 책에는 생활안전 지도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 사이트를 활용해 아파트 주변의 범죄의 빈도라던지, 가족의 안전 유무도 체크가 가능하다. 더 나아가 아파트 주변의 소음이나 환경을 확인할 수도 있으며,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 하락할 수 잇는 변수들을 하나 하나 꼼꼼히 체크한다면, 아파트 투자의 안목을 키울 수 있다.


그동아 읽었던 책과는 뭔가 다르다. 여느 아파트 투자 관련 책들은 중첩되는 내용이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하는지보다는 부동산 가치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으며, 남들이 보지 못하는 걸 스스로 찾아 나가게 도와준다. 세세하고 꼼꼼하게 부동산 투자를 하고,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생길 수 있는 실패 요소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