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드론 스타팅 - 드론의 A to Z를 모두 담은 가장 쉬운 드론 입문서, 한국무인기안전협회 추천도서
아나드론스타팅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과 로봇을 기반으로 한 제4차 산업 혁명이 시작되면서, 드론도 같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시행하고 있는 택배서비스는 드론을 이용해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드론은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닿지 않은 곳에 물건을 보내거나, 위험한 곳을 답사하는 것, 물건 이동 뿐 아니라,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 기능은 학술적인 연구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취미 목적으로 드론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책은 드론 입문자에게 드론은 어떻게 구매하고 , 실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드론은 실제 어떻게 조종되는지까지 구체적으로 나옵니다.






보다시피 드론은 10만원 이하에서 500만원이상의 전문가용 촬영 드론까지 다양합니다. 드론 입문자는 10만원 내외의 드론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드론은 항공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안전을 최우선해야 합니다. 드론은 150m 이상을 날려 보내서는 절대 안되며, 비행금지구역에서 드론을 날려 보내서는 안됩니다. 서울과 휴전선이 대표적인 비행금지 구역입니다. 비행기와 충돌 가능성, 오작동으로 인해 땅으로 추락하는 경우 사람에게 다칠 수 있습니다. 실제 그런 다양한 사례가 책에 나옵니다.







30만원 미만의 드론은 오토 호퍼링이 되지 않습니다. 오토 호퍼링이란 제자리에서 정지하는 기능이며 높은 하늘에서 땅을 바라보면서 안정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싼 드론은 해상도가 낮으며,  자신이 찍은 동영상을 유투브에 올리면 드론의 실제 해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투브에는 드론 매니아가 찍은 동영상이 올라와 있으며, 드론을 활용해 우주 상공에서 지구를 찍은 동영상을 유투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그런 동영상을 찍을 수 없으며, 찍을 경우 과태료를 물어야 합니다. 해외직구로 구매한 드론을 중고로 되파는 경우 전파법에 걸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책에는 안전하게 드론을 작동할 수 있는 지역이 나오며, 수도권 곳곳에서, 강원도나 제주도까지 다양한 곳에서 드론을 가지고 실제 작동 할 수 있습니다.




드론으로 사진을 찍고 동영상을 찍었다면 유투브에 올리거나 개인적으로 보관하게 됩니다. 드론 을 취미로 가진 이들은 동영상 편집 기술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프리미어나 베가스,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스마트폰에 장착된 동영상 편집 앱을 활용해 동영상을 자신이 의도한 대로 편집할 수 있으며 , 편집된 동영상은 유투브에 올려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드론은 비행체입니다. 토이 드론이라 하더라도,100m 이상 높은 곳에서 떨어질 경우 사람이 다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조심해야 하며, 항공기와 충돌하거나, 새떼와 부딪치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또한 드론이 고압전류가 흐르는 전봇대와 부딪칠 경우 드론이 망가지는 것 뿐 아니라 2차 사고를 야기할 수 있으니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