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in 한국실용글쓰기 - 합격의 기적 10일 단기완성
김정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월요일 저녁이면 지상파에서 <우리말 겨루기>가 방영된다. 인터넷을 통해서 예심을 거쳐 본선에 들어간 출연자들을 보면 우리말 푸는 속도가 상당히 높다. 나 또한 인터넷을 통해 예선을 치룬 적 있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예선을 통과한 적이 없다. 여기서 우리말의 특징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라는 말처럼, 표준어와 실제 쓰이는 단어가 맞춤법이 많이 틀리고 때로는 한글 문장 속에서 "역전 앞","돌이켜 회고해 보면"," 밖으로 표출하는"," 다시 재고의" 처럼 의미가 같은 단어를 중복적으로 사용할 때가 있다. 또한 우리말 사용에 있어서 적절한 외래어 사용법이나, 자기 소개서 작성,직장에서 쓰여지는 글쓰기 중에서 기사문, 공고문, 초대장, 광고문, 연설문, 공문서, 사업기획서, 협조문, 보고문, 계약서 작성까지 실제 현실에서 쓰이는 실제적인 글쓰기에 대해서 <한국 실용 글쓰기> 자격증 시험에서 측정하고 있으며, 초보에서 고급까지 다양한 글쓰기를 다루고 있다.


이 자격증은 고등학교 때 배웠던 <언어영역>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그건 맞춤법을 적절하게 사용한 것 뿐 아니라, 문서 읽기 능력, 요약하기, 재구성하기, 조건에 따라 글쓰는 것까지 다양한 예문이 등장하고 있다. 실제 시험에서는 1차 객관식 50문항과 단답형 5문항이 등장하며, 2교시는 예문에 주어진 대로 자신이 스스로 작성하는 서술형 주관식 긴 문제가 다섯 문항이 주어지고 있다. 특히 1교시보다는 2교시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으며, 실제로 자신이 글쓰기와 연관된 직업을 가져야 알 수 있는 기사문, 연설문, 초대장,보고서를 실제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해력과 해석력, 도표 분석, 요약하기,주어진 예문에 대한 근거 제시, 자료들을 활용해 기사문 작성까지 구체적이 서술 양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서술형 문항 5개를 작성하기엔 주어진 90분은 상당히 짧은 시간이다. 또한 <한국 실용 글쓰기> 자격증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취업에 맞게 기획되었으며, 자신의 글쓰기 역량을 보여주는 하나의 스펙으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난이도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뉜다. 맞춤법이나 제목채우기, 영어적 표현방식 고치기, 빠진 빈공간 채우기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 또한 1교시 90분 이내에 55문항은 조금만 공부하면 쉽게 풀수 있는 문제들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2교시 문항은 까다롭고 어렵다. 실제 다섯 문장이 주어지지만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이 시험이 요구하는 모든 문제들을 풀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2교시는 빨리 이해하고 해석하며, 요약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