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키는 대로 살지 않겠습니다 - 정답에 맞춰 살아갈수록 사라져가는 '나'를 찾는 연습
이동욱 지음 / 라온북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키는 데로 살아가는 것,지나고 보니 어릴 적부터 그런 삶을 살아왔던 것 같다. 아장아장 걸을 때, 부모님은 넘어지는 나를 일으켜 세우려 했으며, 제대로 걸어가고 평탄한 길을 걸으려고 많은 정성을 쏟았다. 세상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면서 시간이 지나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했다. 부모님의 기대치와 내가 원하는 길, 부모님의 기준에 따라 살아갔으며, 때로는 착한 아이가 되기를 강요되어 왔다. 부모님께서 설정한 프레임에 갇혀 학창시절을 보냈고, 성장해 왔다.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걸 스스로 넘어지고,깨지고 나서 깨닫게 된다. 누군가 가르쳐 준 정답에 길들여져 살아왔기에 스스로 넘어지게 되면 정답을 스스로 찾을 수 없게 된다. 그것은 후회로 남게 되었고, 다시 리셋하고 새출발할 줄 몰랐다. 후회는 남았지만 그 원망은 바로 내가 아닌 주변 사람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었고, 그 화살은 나에게 돌아왔다. <시키는 대로 살지 않겠습니다.> 라는 의미는 바로 세상의 기준에 살아가지 않겠다는 것이며, 나 스스로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게 한다는 걸 의미한다.


대한민국에는 훈수꾼이 많다. 먼저 첫번째 훈수꾼은 나의 부모님이다. 그 다음은 가까운 친척이 된다. 사회에는 또다른 훈수꾼이 있으며, 그들은 내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규정짓는다. 남의 인생에 그들은 한 마디 거들지만, 그것이 결코 나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살면서 느끼고 깨닫게 된다. 저자는 나의 삶은 나의 것이며, 착하게 살고, 정답이나 기준에 맞춰 살면, 세상의 노예로 살아갈 수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세상의 노예로 살아가지 않기 위해선 내가 원하는 삶을 추구하며 사는 것이다. 돌이켜 보면 세상에 던져지는 자기계발서도 하나의 정답이고, 훈수꾼에 불과하다. 수맣은 자기계발서가 서로 다른 답을 내 놓는 것처럼 내 주변의 훈수꾼 또한 다양한 답을 내놓고 있다. 정작 내가 무엇을 해야 할 땐 흔들리게 되고, 갈등하게 된다.


시키는 대로 살지 않고, 내가 의도한 대로 살아가면, 스스로 넘어지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만들어진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세상에 주어진 정답에 따라가지 않더라도 덜 후회한다. 내가 선택한 것, 내가 결정한 것들은 바로 나 자신이기에, 그것에 대해 나 스스로 책임질 수 있다.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기에 당연히 스스로 변명하지 않는다. 오늘이 다르고 내일이 달라지는 세상에서 나 스스로 일어 설 수 있기 위해선 스스로 살아가는 힘을 길려야 한다. 스펙이 아닌 남다른 경험을 하는 것, 다른 사람이 가는 길을 걸어가지 않아도 된다는 믿음, 그것이 나에게 필요하고, 불가능한 목표, 남다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그리고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