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하루 한 장 리스트의 힘
가오위안 지음, 최정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여행가기 전 여해에서 필요한 물건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언제 어디로 여행하는지, 여행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하나 둘 꼼꼼하게 정리하고 계획하고, 적어갑니다. 시장에 갈 때 일상에서 필요한 물건들, 내가 살 물건들을 체크하고 적습니다.. 방학 때면 시간 계획표를 짜고 그 시간표에 따라 하루 일정을 정리합니다. 내가 평생하고 싶은 꿈을 적는 걸 버킷리스트라고 부릅니다. 인터넷엔 우리 인생에 도움이 되는 책 리스트가 있으며,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리스트를 스크랩합니다. 우리 일상에는 항상 리스트가 존재하며, 내가 쓴 리스트나 누군가 쓴 리스트를 참조합니다.


왜 리스트를 작성하는 걸까요.. 그건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살기 위함입니다. 실수하지 않고 길을 잘못드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쓸모없는 감정에 사로잡혀 중요한 일을 그르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리스트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트라는 개념 안에는 후회하지 않고, 상실감을 느끼지 않기 위한 우리의 욕구가 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알차게 쓰기 위해서 리스트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트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건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며, 리스트 작성의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꿈을 이루고 싶고, 성공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리스트 작성 습관'을 매일 실천하는 것입니다. 리스트 작성을 통해 나 자신을 변화 시키고 ,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리스트의 종류와 주제는 무엇이든 가능하며, 나의 목표가 그 안에 담겨집니다.


책에는 사회에서 , 일상에서, 가정에서 리스트 작성 요령이 나옵니다. 리스트 작성은 복잡함은 단숭하고 명확하고, 분명하게 합니다. 또한 나의 한계치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작성을 통해 나 자신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함께 알 수 있습니다.


리스트란 단순한 메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우리가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해주고, 일과 삶애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방향을 잃지 않도록 통제해 준다. 불필요한 시간 낭비와 실수를 막아주며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개 도와준다. 잘 활용한다면 리스트야 말로 당신이 탁월함을 발휘해 도와주는 최고의 도구가 될 것이다. (p21)


리스트 작성의 이유는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내가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게 되고, 덜 중요한 것을 무시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그 일을 하도록 일임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보면 열심히 하지만 능률이 오르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느낍니다. 성실하게 보이지만, 작은 일을 끌어안고 있으며, 중요한 일에 몰두하지 않고 자질부레한 일을 찾아서 합니다. 매일 매일 한장의 리스트를 작성하면, 내가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구분하게 되고, 비효율적인 삶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또한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아도 됩니다.또한 리스트를 작성함으로서 내가 기억할 것과 기억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작성은 간단명료하고 효율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실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상을 바꾸고 싶다면 리스트 작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매일 매일 리스트 작성을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면, 삶이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집니다. 나비의 작은 날개짓이 태풍을 불러온다면, 매일 매일 리스트를 작성하고 실천하는 것은 나비의 작은 날개짓에 해당됩니다. 매일 매일 인생에서 작은 날개짓을 하면서 살아가고, 나 자신을 바꿀 수 있으며, 삶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100년전 컴퓨터가 없었던 그 시절 옥스포드 영어 사전을 만들 수 있었던 그 바탕에는 그들은 항상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것을 실천했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관계리스트와 생활리스트가 눈길갑니다. 관계리스트란 나의 인간관계를 리스트로 만드는 겁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들, 친밀한 사람들을 하나의 리스트로 만들고, 나와 가깝지 않지만 일과 관련된 사람들을 또다른 리스트로 만듭니다. 그리고 친척 , 가족의 리스트를 만듦으로서 매일 매일 인간관계를 수정하고, 고쳐나가면서, 복잡한 인간관계를 단순한 인간관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생활리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집에 있는 불필요한 것을 정리하는 것은 생활리스트입니다. 잘 쓰지 않는 것, 버리기 아까운 물건을 지인에게 선물함으로서 나의 삶을 바꿀 수 있으며, 미니멀한 삶, 청결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사고 방식의 변화, 일상의 변화가 바로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바꿀 수 있는 것 또한 리스트의 힘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