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게임 기획자.아티스트 청소년을 위한 진짜 진학, 진로, 직업 멘토링 4
MODU 매거진 편집부.이윤미 지음 / 가나출판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게임개발자가 되려는 청소년에게 게임 게발자가 되기 위해서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현역에서 일하는 게임개발자 두 사람을 통해서 제임개발자의 직업적 특징이 자세히 나온다. 게임개발자는 다른 직업과 달리 전문직종이면서 자격증보다 실력을 더 우선시 한다. 즉 게임관련 자격증을 몇개 가지고 있느냐 보다 제대로 만든 포트폴리오 하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면접시 포트폴리오 작성은 필수이다. 또한 대한민국에 있는 게임 공모전에 출전해 상을 타는 것도 때로는 필요하다.


게임 개발자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건축 설계와 비슷한 일을 하는 게임 기획자, 디자인 파트를 담당하는 게임 아티스트, 그리고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제 게임을 구현하는 게임 프로그래머가 있다. 책에는 게임기획자 이득규씨와 게임 아티스트 김장욱씨가 나오며, 실제 자신의 직업적 특성과 현업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유명한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을 만든 게임 아티스트 황정목씨에 대해서 책에 잠시 소개된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에 대한 모든 걸 알고 있어야 한다. 게임 기획자를 해외에선 게임 디자이너라 부른다. 하지만 우리의 인식으로 게임 디자이너는 그래픽 디자이너와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인 기획자라 부르고 잇으며, 게임 디자인을 하는 사람은 게임 아티스트라고 부른다. 게임기획자기 되기 위해서는 어릴 적부터 게임 덕후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게임을 접하는 것이 필요하며, 게임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한다. 특히 저자는 게임에 빠져서 삼국지 시리즈에 심취했으며, 삼국지에 관련한 다양한 책을 소장하고 있다. 또한 게임 베타테스트, 게임 관련 프로그래밍 공부를 직접 한 적이 있다.기획자는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게임은 DOS 운영체제에서는 C/C++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구현했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 게임 뿐 아니라 모바일까지 영역이 확장되었으며, C/C++ , C#, 파이쎤, 자바(KAVA),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루아(Lua)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 사실 수많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하지만 그 근본에는 C 언어가 바탕이 되며, 다른 언어는 쉽게 배울 수 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 그래픽 구현이 가능한 포토샾, 일러스트, 마야,3D MAX 까지, 2D와 3D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폭넒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즉 게임과 관련해서 깊게 파고 들지 않아도 되지만 기획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걸 잘 알고 있어야 개발에 있어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게임 아티스트는 자신의 전문분야만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된다. 게임 아티스트 김장욱씨의 전공은 산업 디자인이며 게임에 관심이 많다. 2D 게임 그래픽을 구현하면서 게임의 캐릭터를 만들거나 게임 전반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구현을 할 수 있다. 여기서 게임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선 포토샵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며, 3D 모델링이 가능한 3D MAX,MAVA 와 같은 입체적인 모양을 구현할 수 있는 실력까지 가지고 있어야 게임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


게임 개발은 혼자서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호나서 게임 개발을 하는 인디 게임이 있지만, 대부분 10몀 미만의 게임 개발자가 모여서 게임을 만들어 나가며, MMORPG 의 경우 100명이 넘는 게임 개발자가 모이는 경우도 있다.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아이디어, 게임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실력을 꾸준히 쌓아야 한다.또한 게임에 대한 관심이 잇어야 게임 개발자로서 성공할 수 있으며, 이 쪽 분야에서 버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