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홀라크라시 - 4차 산업혁명 시대, 스스로 진화하는 자율경영 시스템
브라이언 J. 로버트슨 지음, 홍승현 옮김, 김도현 감수 / 흐름출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홀라크라시 HOLACRACY 는 기업 경영 시스템이다.기존의 전통적인 기업 경영 시스템은 리더와 리더를 중심으로 조직이 만들어지고, 조직은 상하,주종 관계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이 형성된다. 하지만 홀라크러시는 리더가 없는 경영시스템, 자원(인간)이 아닌 기업에서의 역할과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자율 경영 시스템이다. 책에서는 홀라크라시에 대해 우리 인간의 몸과 흡사한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우리 몸의 각 영역이 담당하는 역할이 있으며, 인간의 뇌는 리더의 역할을 하지만, 뇌가 모든 걸 책임지지 않는다. 홀라크라시도 마찬가지이다. 전통적인 경영시스템은 리더를 중심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자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따라 움직인다. 여기서 전통적인 기업 경영 시스템과 홀라 크라시의 가장 큰 특징은 역할과 책무 목표달성을 중시하는 기업시스템이라는 점이다. 



저자는 왜 홀라크러시라는 자율 경영 시스템을 언급하고 있는 걸까 알고 싶어졌다.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시스템의 문제점이 책임과 책무가 계급에 따라 달라진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책임이 점점 늘어나고 증대된다. 또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 뿐 아니라 지우너으니 책임까지 감당해야 한다. 기존의 기업시스템은 경험에 의존해 앞날을 예측하는 경영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제3차 산업 혁명이전까지는 큰 문제가 없었다. 기업의 변화가 크지 않았고,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책임만 다하면 되는 구조였으며, 나와 무관한 일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필요가 없어도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다. 상사는 자신의 부하 직원을 관리하는 역할을 가지며, 부하직원은 상사의 지시와 통제에 따라 움직이면, 큰 문제 없이 조직은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시스템을 보여줬다. 하지만 세상은 바뀌고 있으며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경영 시스템으로는 한계에 부딪치며, 속도와 효율을 중시하는 제4차 산업 혁명에는 맞지 않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타난 기업 경영 시스템이 자율경영시스템 홀라크라시였다.


홀라크라시는 역할에 따라 자원이 배분되며, 자신의 역할에 대한 자율적인 책임이 주어진다. 팀이 아닌 서클 형식을 띄며, 거버넌트 전략회의를 통해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목표 달성을 요구하게 된다. 자원을 우선하고, 자원에 역할을 배분하는 전통적인 경영시스템의 모습이 아닌 역할을 우선하며, 그 역할과 목표달성을 하기 위해서 자원배분이 이루어진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경영에서는 실수나 규칙에서 벗어난 행동에 대해 허용되지 않지만 홀라크라시는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실수나 규칙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는 것이 허용되며, 그에 따른 또다른 매뉴얼이 존재한다.


홀라크라시는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역할이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것에 대해서 큰 부담이 없다. 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에는 스스로 책임지는 구조를 가진다. 목표달성을 위해서 서클이 만들어지고, 서클은 목표 달성이 끝나면 새로운 모습을 탈바꿈하게 된다.이런 모습은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 경영방식과 문화에 배치되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리더와 리더십을 우선하는 경영시스템이 아니며, 수직적인 조직 경영시스템이 아닌 수평적인 구조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홀라크라시를 실제 적용하기 위해선 기존의 경영시스템에서 느껴지는 문화가 바뀌어야 가능하며, 부분이 아닌 전체가 바뀌어야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기존의 기업에 적용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기업에 홀라크라시를 적용한다면 자원(사람) 의 저항감도 적으며, 자율경영 시스템을 기업 경영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홀라크라시의 큰 특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