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 심플 - 인생이 한결 편안해지는 미니멀 사고
스즈키 에이치 지음, 이아랑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우리의 뒤죽박죽 사고를 미니멀 사고로 전환시켜준다. 미니멀 사고를 하게 되면, 집에서 가장에서 사회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쉽게 해결하고, 일상에서 자유로워진다. 작은 무제부터 복잡한 문제들까지, 우리 눈앞에 놓여진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 혁신은 복잡함에서 잉태하지 않으며, 단순함, 미니멀함에서 시작한다. 핵심을 정확하게 알고, 단순함으로 나 자신을 바꿀 수 있으며, 내 앞에 놓여진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우리에게 놓여진 사소한 문제들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난다. 대표적인 경우가 건망증으로 인한 실수이며, 나의 실수로 인해 대형사고가 나타날 땐 나 자신을 자책하고, 큰 후회로 남게 된다.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초첨을 맞춰야 하며,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찾아야 한다. 일상에서 걱정과 두려움, 불안의 이유는 과거의 기억을 현재로 끌어들이며, 미래에 일어나지 않은 일을 현재로 앞당기기 때문이다.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만 생각한다면, 좀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공간, 시간, 관계, 이 세가지를 바꾸지 않고는 어떤 결심도 무의미 하다"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등장하지만 자신을 바꾸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머리로 생각만 하고, 행동하기 않기 때문에 자기계발서를 읽지만 큰 효과,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내 앞에 문제가 있다면 공간과 시간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복잡함을 단순함으로 바꿀 수 있으며,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직장에서 회사가 요구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이 방법을 상당히 효과적이다.


미니멀 사고의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것은 무엇이며,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내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문제가 쉽게 해결할 수 있고 어렵게 해결될 수 있다. 책에는 집앞에 주차 문제, 일본의 쓰나미, 자동차 역주행 문제,자녀를 도쿄대에 보내는 방법이 나오며, 그 방법을 응용하면 우리 삶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쉽게 해결된다.


미니멀 사고를 한 대표적인 사람이 애플의 스티브 잡스다.그는 '2X2 매트릭스'를 제시해 복잡함을 단순화 시켰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전문가용, 일반용, 휴대용, 데스크탑용으로 분류하였고, 네가지 컴퓨터 제품을 출시하였다. 스티브 잡스는 MECE 분류법으로 매트릭스를 그려나갔으며, MECE 분류법은 '모든 요소들을 빠짐없이 ,중복되지 않도록 분류하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생각은 기업 경영이나 제품 개발 뿐 아니라 우리앞에 놓여진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할 때 요긴하게 쓰여지고 있다.

"말의 뜻을 억측하지 않는다" 에서는 영업직이나 판매직에 요긴하게 쓰여진영업과 판매는 고객과 상담을 하는 일을 주로하며 상대방의 말에 따라 스트레스의 수준이 차이가 난다. 누군가 자신에게 꺼낸 말에 대해서 상처가 되는 이유는 말에 대해 억측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건넨 말에 대해 나 자신을 지키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 억측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미니멀 사고법은 나의 노력을 헛되이 하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자잘한 것에 신경쓰지 않고, 나에게 주어진 것에 집중하는 습관, 나에게 놓여진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 창출, 내 앞에 놓여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복잡하지 않으며, 단순하게 생각하고,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 문제르 해결하는 데 있어서 주객전도가 일어나는 상황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 그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