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천재가 된 홍 팀장 - 실행력을 높이는 기적의 독서 솔루션
강규형 지음 / 다산라이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의미는 변화이다. 자신의 삶을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며, 내가 가진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 때로는 나의 취향에 맞는 책을 골라서 독서를 하는 경우도 많다. 사람마다 독서하는 방법은 다르며, 흥미를 목적으로 독서를 하는 사람은 굳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목적있는 독서, 목표가 분명한 독서를 원하거나, 독서를 통해 성공을 꿈꾸는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며, 책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독사와 마라톤의 공통점인 중독이다.  내가 풀코스 완주 했다 하면 사람들이 신기하게 쳐다보고 가능하냐고 말한다. 나는 그게 가능하다고 대답하며, 그것이 가능 한 것은 마라톤이 가지는 중독 때문이다. 온전히 달리기에 집중하게 되면, 일상에서의 스트레스가 사라진다. 달리는 그 순간 숨을 쉬고 밥을 먹는 것처럼 일상이 되어간다. 독서도 마찬가지 이다. 처음 한권의 책을 며칠에 걸쳐 읽었지만 지금은 한 자리에서 한권을 뚝딱 읽어 나간다. 독서가 가지는 중독 증세는 누구도 못 말린다는 걸 나는 잘 알고 있다.


목적 있는 독서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독서의 내공이 필요하다. 한권의 책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먼져 가진 이후 독서를 해야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 영어 원서를 읽어 보면 알 수 있다. 똑같은 책을 한글과 영어로 바꿔 놓으면 독서시간이 몇배로 늘어난다. 한강의 대표작 <채식주의자>를 한글로 쓴 책을 가지고 읽는다면 3시간이면 충분히 읽을 수 있다. 영어로 쓴 책은 몇배 더 걸릴 수 밖에 없다. 그건 독서 근육이 쌓여 있지 않기 때문니다. 언제 어디서는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는 것, 짜투리 시간이라도 책을 읽는다면 독서 근육을 쌓을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생각의 힘을 기르고 1차원적 생각은 2차원으로, 3차원으로 바뀌게 된다.하나의 생각은 또다른 생각을 낳으며, 그 생각은 다른 생각으로 이어진다. 책은 생각을 연결해 주며,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독서를 할 때 필요한 것은 기록이다. 독서 기록은 독서 이후 그 책의 내용을 잊기 위함이다. 뇌에 채워진 기억들을 지우면 뇌가 맑아진다. 뇌가 깨어 있어야만 다른 책을 읽어나갈 수 있으며, 한 권의 책과 하나의 기록은 모이고 모이면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한 독서 기록을 공책으로 만들었으며, 그것을 통해 삶을 바꿔나갈 수 있었다.


책을 안 읽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책읽을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가지고 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떻게든 책읽을 시간을 만들어 나간다. 항상 한권의 책을 가지고 다니며, 작은 여유시간에 독서를 하게 된다. 5분의 여유시간조차 독서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되며, 마음만 먹으면 하루 한시간의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다. 매일 한시간의 독서습관, 습관이 모이면, 일년에 50권의 책을 읽을 수 있으며, 그것은 나 자신에의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본깨적,콘셉트 독서, 크로노스의 시간과 카이로스의 시간,책에 등장하는 세가지 핵심단어들, 이 단어의 명확한 의미를 안다면 이 책을 덮어도 좋다. 본깨적이란 보고 깨다고 적용하는 것이며, 독서를 통해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다. 콘셉트 독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권의 책에서 그 주제에 맞는 내용들을 채워 나가는 것이다. 콘셉트 독서를 하게 되면, 자신이 읽은 독서들을 패턴화 하게 되고,언제 어디서든 내가 읽은 독서를 싱행으로 옴ㄹ기며, 성과로 바꿔 나갈 수 있다. 또한 크로노스의 싯간은 물리적인 시간이며, 카이로스의 시간은 의미있는 시간이다. 저자는 '카이로스적 책읽기'를 말하고 있으며, 책읽는 그 순간은 나 스스로 독서에 대해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