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어덜팅 - 어른인 척하는 깨알 팁 대방출
켈리 브라운 지음, 손영인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덜팅 adulting'은 어덜트 adult' 란 명사에 ~ing 를 붙여 동사로 만든 단어다. 최근 이 단어는 사전에 '어른들이 하는 일을 하며, 책임감 있는 어른의 특성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라 등재되기도 했다. 내 생각에 어른은 '되는 것' 이 아니라 '하는 것'이다. 당신이 나이 먹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속으로는 어른이라고 느끼지 못해도 겉으로는 어른인 척 할 수 있다. (p11)


어덜팅에 대한 정의이다. 이 책은 어른인 척 살아가기 위한 463가지 지침서가 등장한다. 모두다 실천을 필요로 하는 것이며, 행도을 통해 나 자신을 바꿔 나간다. 살아가면서 누군가 훅 들어오는 상황에서, 불행해 질 수 있는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나만의 생활 방식들이다. 나의 생각을 어지럽히고, 힘든 것들에서 벗어나 나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있으며, 어른의 무게감보다 어른이 되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우리에게 어른이라는 타이틀은 상당히 무겁고 부담스럽다. 어릴 적 부모와 사회의 보호를 받으며 그걸 당연하게 살아오면서, 가치관과 생각은 만들어진다. 자기 중심적이라는 단어 속에는 내가 생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내가 옳다고 생각한 것들이 틀리다고 느껴지는 순간이 찾아온다. 그럴 때 느끼는 혼란 스러움과 당황스러움 , 이 책은 나에게 그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항생제가 될 수 있다. 흔들릴 때 너만 흔들리는 것 아니니 너가 할 수 있는 걸 하고, 너가 할 수 없는 건 잊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그것이 어른인 척 살아가는 비결이며, 그렇게 살아야 부모로서 독립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것들이 마련되는 것이다.


책에는 집과 직장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특히 인간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취할 건 취하고 버리는 건 은 버릴 줄 알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또한 내가 버려야 하는 걸, 내려 놓아야 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나의 삶도 달라지게 되고, 행복이 될 수 도 불행이 될 수도 있다. 저자는 진정한 독립은 경제적인 독립이 우선되어야 하며, 돈을 가벼이 여기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여유 자금은 조금씩 모아서 3개월에서 6개월까지 모으는 것,큰 것부터 실행으로 옮기지 않고,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나이가 들어가면, 먼저 느끼는 건 인간관계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나와 내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의 작은 실수와 오해로 인해 생겨나는 많은 것들, 그런 것들이 나를 힘들게 할 수 있고, 아픔으로 다가올 수 있다. 저자는 그럴 때 가감히 버릴 줄 알고, 새로 시작하는 법을 익혀야 하며, 나 자신과 오래 유지 해야 할 것과 유지 하지 말아야 한 것을 구분해야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또한 친구나 직장 동료의 뒷담화를 하지 않는 것, 누군가 나에 대환 뒷담화를 한다면, 멀리할 필요가 있다. 때로는 냉정하게 끊으면, 새로운 문이 열릴 수 있다.

7.이불킥 부메랑을 피하자
9.오래 유지할 것과 오래 유지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하자
11.6개월짜리 문제에만 신경쓰자
31.말하느 것보다 더 많이 듣자
36.남의 아픈 과거에 호기심을 보이지 않는다.
53.날 좋아하지 않고 앞으로도 좋아하지 않을 사람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자
63.그 사람이 잘 지내길 바란다 오랫동안 원수인 사람을 향한 말이다.내마음은 펴온해질 것이다.
65.변한 사람은 부모가 아니라 나이며, 내가 그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은 내 몫이다.
72.부모를 한 사람으로서 알아가자
80.가족이 선을 넘는다면 예의를 갖추어 참견을 거절하자
115.가난해도 집은 아주 멋지게 꾸밀 수 있다.
121.매일 조금씩 청소한다.
123.아무 생각없이 치우는 습관을 들이자
124.오늘 닦아버릴 수 있는 것을 내일로 미뤄 딱딱하게 굳게 두지마라
134.볼 때마다 슬퍼지거나 기분이 나빠지는 물건은 버리자
135.작은 감정 조각이 남아있는 물건까지 간직하는 대신 다른 방법을 모색하자
147.숨을 크게 들이쉬자. 언젠가는 끝날 일이다.
159.유리를 잘하게 되기 전까지느 레시피를 따르자
180.SNS 활동은 가급적 흠 잡히지 않을 정도로만 하자
197.회사 생활이 어떤지 인터넷에 올리지 않는다.
204.친구를 사귀려고 회사에 다니는 것은 아니다.
208.일할 때의 태도와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들과 있을 때의 태도를 달리한다
211.꾀병으로 병가를 내는 것은 일 년에 딱 한 번이다.
220.만약 별다른 이유없이 누군가 나를 싫어한다면 최선을 다해 그 싹을 잘라버리거나 무시한다.
232.내 전문분야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남을 돕는다.
233.자신의 재정 상태에 알맞는 목표를 세운다.
250.저축을 계속해 3개월에 해당하는 생활비를 따로 모아둘 수 있도록 하자. 더 할 수 있다면 6개월치를 모으자
269.부를 축적하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273.중고 유럽차는 사지 않는다.
274.일본 중고차를 사거나 미국 차를 산다
294.핸드백은 도시락 가방이 아니다.
297.식물을 집안에서 키우려면 실내용 화초를 들인다.
301.공짜로 받았다고 공짜로 키울 수는 없다.
317.취향에 맞는 운동을 고르자.
325.자기가 바라는 우정에 대한 모습을 솔직하게 그려보자
338.좋아하는 사람에게 왜 좋아하는지 알려준다.
340.특정 친구를 나만큼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 그 친구에 대한 뒷담화를 하지 않느다.
343.친구를 무보수 인생 조언자로 삼지 말자.
348.친구가 엉망으로 살고 있다면 그 사실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