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헬로 바바리맨 -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63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63
유영민 지음 / 자음과모음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은 현실을 담아낸다. 하지만 현실을 고스란히 소설에 옮겨 놓지 않는다. 작가의 상상력을 소설 속에 채워놓고 있으며, 소설을 읽은 독자들의 욕망을 소설속에 끼워 놓고 싶어한다. 우리가 사는 현실 속 수많은 절차들을 생략하고, 때로는 이성이 아닌 감정에 따라, 때로는 선과 악을 넘나들면서, 법을 무시하는 경우도 간간히 드러난다. 법과 정의의 경계에서 소설은 때로는 법을 먼저 이야기 하거나, 정의를 소설에 채워 나간다. 이 소설은 그렇게 현실 속에서는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지만 정의라면 용서가 된다는 그 관점이 드러나고 있다.


왜 여고는 산위에 있는 걸까, 주변에 보면 남고는 도로와 인접한 곳에 있었고, 여고는 큰길에서 멀리 떨어져 산위에 있는 경우가 많다. 학창 시절 여고생에게 다리가 굵다고 놀리는 경우도 간간히 있으며, 학교를 그곳에 세운 이유가 궁금할 때가 있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바바리맨이 여고 앞에 자주 나타나고, 소설의 소재로 쓰이는 건 이런 상황 때문은 아닐런지, 실제 바바리맨과 마주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그헌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소설 속 주인공 소동현,동현은 세상 돌아가는 걸 너무 잘 아는 초딩이다. 부모님이 동현이라는 자기 이름을 따서 동현 슈퍼라 지은 것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빨리 돈벌고 싶은 동현의 모습이 교차된다. 동현과 함께 학교에 다니는 강세나, 조금은 바보같이 보이는 종민, 종민의 아버지는 나훈아 모창을 하는 무명가수였다. 종민은 그런 아빠의 직업을 부끄러워 하고 있다. 종민은 친구들이 아버지에게 짜가 가수라고 부르고 자신을 무시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동현은 어느날 충격적인 모습을 보았다. 아빠가 여고생 앞에서 바바리맨이 하는 전형적인 행동을 하고 있었다. 처음엔 설마 설마 했는데, 두번째 모습을 보고는 진짜가 되었다. 동현은 혼란 스러웠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아빠의 이상한 행동에 대해 그 이유를 찾고 싶었다. 도서관에서 프로이트 서적을 읽었지만, 그 이유를 알지 못한 동현은 혼자 끙끙 거릴 수 밖에 없었다.



여기서 변태 아빠에 대한 이미지 반전이 일어났다. 동현이 살고 있는 용두동에 철거계획이 있었고, 여고생에게 해꼬지 하는 깡패들은 아빠가 바바리맨 복장을 한채로 제압하게 되었다. 순식간에 변태에서 영웅이 되었던 바바리맨은 정의의 사도가 되어, 여고생들 사이에서 팬클럽까지 생겨났다. 학교에서 여고생은 아빠를 보면 불쾌하거나 질겁하지 않고 , 같이 사진 찍고, 사인 받는 상황이 연출되었다. 여고생은 그 인증샷을 팬클럽사이트에 올렸고, 바바리맨의 정체에 대해 대해 알고 있는 동현은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없었다.


동현은 용기를 냈다. 혼자만 알고 있기엔 고민이 너무 컸다. 세나에게 편지를 보낸 동현은 바바리맨이 자기의 아빠라는 사실을 고백하게 된다. 그 사실을 세나 뿐 아니라 주변에 몇몇 사람들에게 이야기 한다. 그제서야 동현은 알게 되었다. 바바리맨이 아빠라는 사실을 자신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알고 있었고, 말하지 않았던 것이다.하지만 경찰은 움직이고 있었다. 바바리맨이 활동하는 걸 방치할 수 없었던 그들은 바바리맨을 유인하기 위해서 여고생으로 분장하여 바바리맨을 추적하게 된다. 그리고 바바리맨을 잡게 되었지만, 경찰이 쫒아오지 못하는 곳으로 도망치고 말았다.


소설은 그렇게 바바리맨을 소재로 이야기가 재미있게 그려지고 있잇다. 바바리맨은 결국 잡히지만 소설은 권선징악으로 마무리 된다. 선과 악에서 영웅의 필요한 건 법보다 정의를 먼저 구현하고 싶은 우리들의 마음이 담겨져 있으며, 바바리맨을 통해 대리만족 하고 싶었다. 소설의 마지막은 재개발 예정지이었던 용두동의 철거 계획이 무산되었고, 동현은 바바리맨을 통해 스스로 마음이 성장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